“사과하고 합의안 성실히 지켜야” 촉구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도가 내년 무상급식 예산을 대폭 삭감한 것에 대해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합의를 파기한 이시종 지사를 규탄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충북도는 무상급식 일방파기 행보를 사과하고 합의안을 성실히 지켜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도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무상급식 식품비를 감액해 127억원을 편성했다”며 “도와 도교육청이 합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으로 학부모 단체와 노동·정당·시민단체, 도의회가 비판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시종 지사는 2011년 무상급식은 국민의 권리이자 국가 의무라며 전국 최초로 시행하겠다고 밝혀 주목받았지만 이후 도교육청과 예산 분담률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고 지적했다.

충북연대회의는 “전국 최초 무상급식 시행과 전국으로 확산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는 이제 거둬들여야 한다”며 “몇 달 남지 않은 임기를 남겨두고 이 지사는 끝까지 소통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고 비난했다. 또 “최근 어린이집에 지급하자는 지원금에도 재정난을 들어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이뿐 아니라 농민 기본소득과 생활임금조례 제정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아무리 재정이 어려워도 무상급식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파기할 일은 아니다”라며 “이 지사의 행보는 내년 선거에 출마하지 않기 때문이라 판단되며 그동안 선거용으로 무상급식을 내세운 건 아닌지 의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사과하고 합의안을 지켜야 한다”며 “지역 교육 주체들과 연대해 끝까지 대응해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