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총재는 22일 여야 영수회담과 관련, “기본적으로 영수회담은 진실한 의도와 신뢰를 갖고 그 결과가 국민들에게 기대와 희망을 주는 것이 돼야 한다”면서 “구체적인 것은 당의 얘기를 듣고 결정하겠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의 이같은 언급은 민주당 안동선 최고위원의 `친일파’ 발언 파문과 관련, 한나라당이 요구한 안 위원 사퇴, 대통령 사과, 재발방지 보장 등 3개항에 대한 여권핵심부의 조치를 지켜본 뒤 당내 의견을 수렴, 회
담 수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이 총재의 싱가포르 방문을 수행했던 한 당직자는 “총재가 영수회담에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안 위원 사퇴의 변을 전해듣고 취소한 것으로 안다”면서 “그럼
에도 총재가 영수회담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는 것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3개항의 요구에 대한 여권핵심부의 구체적인 `설명’이 있고, 영수회담 개최에 대한 `성의’를 보일 경우 의제와 일정 등 영수회담 개최를 위한 조율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 총재는 8.15 방북단의 돌출행동에 대해 “아주 부적절한 행동이고 있을수 없는 일이며, 그들의 행동이 남북문제에 결정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됐다”면서 “본인들이 변명할 게 아니라 (관계당국이)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회창 총재는 2박3일간의 싱가포르 방문을 마치고 22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