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역점 추진중인 오창과학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최근 경기침체와 정부의 수도권공장총량제 완화 방침 등 직·간접적 원인 등으로 인해 기업유치실적이 부진을 거듭하는 등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도는 지난 92년부터 올해 말까지 충북 청원군 오창·옥산면 일대 285만6천평의 부지에 전기·전자·정보·정밀기계·생명공학·항공기 등 기술집약형 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모두 6천91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 97년 5월 단지조성사업에 본격 착수했으며 공장용지와 연구시설용지, 주거·업무·상업용지, 공원·녹지시설 등의 시설사업은 현재 9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단지조성의 핵인 기업유치는 지금까지 모두 59개 업체(41만2천평)만이 입주계약을 한 상태로 분양률이 52%에 그쳐 당초 도가 목표했던 85개 업체(80만평·일반공단 61업체, 벤처공단 24업체) 입주계획에는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까지 59개 입주계약업체 중 11개 업체가 공장 건립에 착수했으며 이중 지난 3일 전기·전자부품소재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주)바티오테크 만이 최초로 기공식을 갖고 공장 가동에 들어갔을 뿐 나머지 업체의 추진율은 저조한 상태다.

이는 기업들이 경기침체로 인한 경영악화로 기존사업과 신규사업분야에 진출을 꺼리거나 자제하고 있는 데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정부의 수도권 공장총량제 완화 방침에 따른 간접 영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단지 내 공장용지의 평당 분양가가 도내 타지역 농공단지(평당 20여만원) 분양가 보다 무려 2배 이상 비싼 45만원대에 형성돼 있어 입주 제의를 해온 업체들이 높은 분양가 때문에 대부분 이를 포기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수도권지역 기업체 방문을 통한 꾸준한 기업유치활동 전개와 입주업체들의 공장조기 착공·가동을 촉구하는 등 대책을 수립, 적극 대응하고 있으나 이러한 저해요인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는 최근 중견기업인 S 유업, T 산업, H 의료기와 일부 지역업체 등을 대상으로 기업유치를 위한 상호 절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까지 명쾌한 답변을 얻지 못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