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내달 1일부터 같이하는 가치펀딩 창작자 모집
주제·자유형 공모…크라우드 펀딩 목표액 50만~500만원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시민이 함께 지역 문화창작자의 꿈을 키우고 실현하는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올해로 스무 살을 맞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 박상언)이 2021년 첫 발을 내딛는 ‘정책 아이디어랩 시범사업’ 일환으로 ‘같이하는 가치펀딩’을 기획하고 함께할 창작자 모집에 들어갔다.

우리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지원하는 과정을 통해 시민이 함께 문화 상생의 가치를 키워나가는 이번 사업은, 창작자가 직접 기획한 사업으로 온라인 크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펀딩을 시도하고 목표 금액 모금에 성공하면 재단에서 1대1 비율로 보조금을 매칭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주제형 △자유형 2개 분야로 공모하며, △주제형은 청주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동부창고’를 주제로 한 체험, 상품, 공연, 전시 등 다양한 기획을 △자유형은 장르 구분 없이 문화예술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목표로 삼을 수 있는 금액은 2분야 모두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이며, △주제형에는 펀딩 성공 시 매칭 지원금(보조금)의 50%에 해당하는 추가 인센티브가 지원된다.

접수는 오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2018년 이후 청주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진행한 이력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최근 3년간 지역에서의 문화예술 활동 경력이 없더라도 기존에 청주문화재단에서 진행한 청년기획자 양성과정 또는 인큐베이팅 사업 등을 수료한 신진 창작자도 지원할 수 있게 젊은 문화예술인과 신생 단체를 위한 문턱도 대폭 낮췄다.

또한 아직은 도입기에 있는 지역 문화예술 크라우드 펀딩 상황을 고려해, 참여 창작자들이 펀딩 성공률을 높일 수 있게 펀딩 절차, 마케팅 전략 등에 관한 온라인 교육 및 개인별 맞춤 컨설팅도 지원한다.

무엇보다, 개방된 온라인 플랫폼에서 다양한 시민으로부터 시장성을 검증받고 목표금액 달성 시에만 프로젝트가 성사되는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을 반영해 창작자가 지원한 기획에 대한 별도의 예술심의 없이 결격사유만 검토해 사업을 승인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 하다.

청주문화재단 박상언 대표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 하면서 소액으로도 참여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형 문화소비가 예술지원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청주문화재단을 든든한 파트너 삼아, 직접 기획한 프로젝트를 수많은 잠재적 문화 투자자들에게 홍보하고 지원받을 수 있는 이번 사업에 많은 창작자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겠다”고 전했다.

청주문화재단의 ‘정책 아이디어랩 시범사업 ‘같이하는 가치펀딩’의 상세 공모요강은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 w.cjculture.org)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창작자는 7월 1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 한 뒤 이메일(s.kim @cjculture.org)접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