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개 부처 개각 단행할 듯
참모진 개편 동시 진행 가닥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청와대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교체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개각’과 청와대 수석급 이상 비서관 교체 방안도 함께 발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시작으로 개각과 총리 교체 등 순차적 인적쇄신을 모색했지만, 정 총리가 이란 순방 직후 대선출마의 뜻과 함께 총리직 사의를 전달한 것을 계기로 먼저 총리 교체 사실부터 발표하는 쪽으로 전반적인 계획 수정이 이뤄졌다.

청와대는 내일 오전 예정된 정 총리 주재의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회의 일정을 감안해 문 대통령의 정 총리 사의 수용 사실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총리는 마지막 중대본 회의 주재 이후 오후 퇴임식을 열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의 뒤를 이을 신임 총리 후보자 지명까지 염두에 두고 고심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인사검증 과정이 길어지자 대권에 뜻을 두고 있는 정 총리의 정치적 앞길을 터주는 차원에서 ‘선(先) 총리 교체 발표, 후(後) 후보 지명’ 방식의 분리 발표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총리 후보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문 대통령은 총리 후보 지명과 동시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장수’ 장관 중심의 4~5개 부처를 대상으로 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같은 날 동시에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 번에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을 동시에 교체함으로써 인적쇄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과 최재성 정무수석이 우선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 수석은 지난해 청와대 참모진 다주택 논란의 책임으로 지난해 8월 수석급 이상 6명의 일괄 사표를 제출했지만 반려된 바 있다.

최 수석은 차기 대선캠프 지원 등 정치 행보 재개를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