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금 등 전체 사업비 증가…道, 도비 추가 출연 추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청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후 올해 2년 차 사업을 추진하는 충북도가 연구기반 구축을 목표로 잡았다. 국비 증가로 매칭 지방비를 추가 확보하는 등 전체 사업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2021년 충북 청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출연계획안을 오는 11일 개회하는 제389회 도의회 임시회 안건으로 제출했다.

정부출연금 예산이 애초 25억원에서 40억원으로 늘어나 추가로 도비 매칭 사업비를 출연하기 전 도의회 의결을 받기 위해서다.

도는 기존 확보한 사업비 2억5천만원을 4억원으로 증액한다. 지방비를 똑같이 부담하는 청주시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1억5천만원을 편성, 시의회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도와 시의 지방비 증액이 원활히 이뤄지면 올해 청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비는 30억원에서 48억원으로 18억원이 늘어난다. 국비 40억원, 지방비 8억원(도와 시 각 4억원)이다.

도가 목표로 세운 연구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사업비는 특구 활성화를 위한 기술 사업화, 연구소·기업 설립, 창업 지원 등에 사용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특구가 도내 첨단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지난해 70억6천만원을 들여 7개 특구 육성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10개 연구소·기업 등록, 기술이전(22건), 21개 기업 특화성장 지원, 강소형 기술 창업(10건) 등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도는 매년 국비확보 등을 통해 육성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IT 부품·시스템 분야의 지능형 반도체와 스마트에너지 연구를 선도한다는 구상이다.

오는 2024년까지 특구 내 연구소·기업 60여 개 설립과 4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강소연구개발특구 관련 국비 증액 등 전체 사업비가 늘어나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며 “특구는 인접 산업단지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등 충북 첨단산업과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의 반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강소연구개발특구는 기술핵심 기관과 기업 주변 2㎢ 이하 공간으로 구성되는 소규모 집약 특구다. 충북대 오창캠퍼스와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조성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