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보다 10%p 증가…사회 취약층 범위 확대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충북신용보증재단(이사장 김교선)이 기존 채무감면율을 상향하고 지원계층 범위도 대폭 확대했다.

충북 신보는 사업 실패로 재단에 채무를 부담하게 된 고객들이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 벗어나 조속히 재기할 수 있도록 채무감면규정을 개정했다고 4일 밝혔다.

대상은 대위변제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장기간 채무를 갚지 못하고 있는 고객이다.

개정 내용을 보면 원금에 대한 기본 채무감면율을 기존 30~60%에서 10%포인트 증가한 40~70%로 상향 조정했다.

사업에 실패한 고객의 경제적 재기를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재단에 원금 1천만원과 연체이자에 해당하는 손해금 400만원의 합계액으로 총 1천400만원의 채무를 부담하는 고객이 70%의 감면율을 적용받는 경우, 원금의 30%인 300만원만 상환하면 나머지 1천100만원의 채무는 면제된다.

또한, 일정한 채무감면율을 적용받는 사회 취약계층의 범위를 기존 6개 항목(기초수급자, 장애인, 고령자, 이재민, 장기입원자, 장애인 부양자)에서 4개 항목(상이등급판정자, 한부모가족, 다자녀 부양자, 미성년자)을 추가해 총 10개 항목으로 운용한다.

김교선 재단 이사장은 “이번 규정 개정을 통해 사업에 실패한 고객들이 조속히 경제주체로 복귀하여 다시 우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소중한 일원이 되어 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