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렌터카 이용객 5명 중 1명이 차 고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최근 1년 이내에 단기 렌터카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렌터카의 안전과 관련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201(20.1%)명이 렌터카 운행 중 차량 고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고장 항목(중복응답)은 와이퍼 34.8%, 라이트 25.4%, 창문 개폐 22.4% 순이었다. 대여 전 차량 점검 방식은 차체 외관의 경우 76.7%의 소비자가 직원과 함께 점검하거나 직원과 함께 점검 후 본인이 재점검을 했고, 연료량도 73.4%의 소비자가 같은 방법으로 점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안전과 직결되는 항목 중 엔진오일을 직원과 점검한 비율은 47.4%에 불과했고, 와이퍼와 라이트도 직원과 점검한 비율이 각각 48.0%와 57.3%에 그쳤다. 특히 고장률이 높게 나타난 와이퍼와 라이트의 경우 차체 외관, 연료량보다 점검이 미흡해 개선이 요구된다.

렌터카를 이용한 소비자의 54.6%는 차량 안전점검에 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소에 이용하지 않아 익숙하지 않은 차량 유형을 대여했을 때 느끼는 불안감(48.2%)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