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충북혁신도시는 참여정부시절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조성된 곳으로 209만평 부지에 현재 약 3만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계획인구 4만여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수도권과 가장 가까워 공공기관 임직원의 이주율이 최하위에 머물러 있고, 타 혁신도시와 다르게 배후도시가 없어 주민정주여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같은 태생적 문제 때문에 발전이 더딘 충북혁신도시의 여건을 들어 전체 혁신도시 정책의 효과를 비관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을 정도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충북혁신도시가 갖는 의미와 상징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현 정부 출범 초기 ‘혁신도시 시즌2’를 계기로 각종 도시 인프라 확충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막상 눈에 띄는 변화는 감지되지 않아 해당지역 주민들의 실망감도 상당한 상황이다.

지난해에는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긴급 송환된 대한민국 교민 173명을 충북혁신도시 내에 위치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임시보호했던 일이 있다.

당시, 정부가 격리보호 대상 시설을 결정하는 과정에 매끄럽지 못한 모습을 보이며 진천 및 아산 주민들로부터 극렬한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나, 우여곡절 끝에 양 지역 주민들이 정부의 대상지 결정방침을 수용하며 이 같은 갈등은 일단락됐다.

특히 진천 혁신도시 주민들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주거밀집 지역에 위치해 있는 점 등을 이유로 들며 임시보호를 반대했었으나, 결국 보호대상 교민들도 보호해야 할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공감대 속에 수용반대 현수막을 스스로 철거하고 오히려 환영 현수막을 내거는 등 포용적 모습을 보여줬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도 진천을 방문한 자리에서 충북혁신도시 주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에 대해 언급하면 감사를 표한바 있다.

얼마 전 모 언론을 통해 동부구치소 교정시설 내 코로나19 확진자들을 충북혁신도시에 위치한 법무연수원에 일부 수용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러지 않아도 전국혁신도시 중 여러 핸디캡으로 발전 속도가 더딘 충북혁신도시에 또 코로나 관련 집단 보호 시설을 마련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니 주민들의 실망도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수용대상 지역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격리수용 지역 주민들을 위해 숙원사업 지원 등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과 기대가 있었으나 아직 감감무소식인 것도 주민들의 실망감을 키우고 있다.

올해는 충북혁신도시내 이전공공기관들이 착공을 시작한지 10년째를 맞는다.

그동안 공공기관들이 이전을 완료하고 공동주택에 주민들이 속속 입주하면서 도시의 모습은 상당히 변화해왔지만, 아직 정주여건에서 많이 부족하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이 꽃피울 수 있도록 여러 상징성과 효과성을 감안해 충북혁신도시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