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제 시범운영 현장도 찾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보건소를 찾아 이시종 충북지사, 한범덕 청주시장과 함께 코로나19 백신 전달 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충북 청주시 상당구 보건소를 찾아 이시종 충북지사, 한범덕 청주시장과 함께 코로나19 백신 전달 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준비상황과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관련 현장을 찾아 점검했다.

전 장관은 이날 충북 청주시 상당보건소를 방문해 충북도와 청주시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전달체계 등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PCR검사와 신속 항원검사, 환자 간호 등으로 헌신하는 의료인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전 장관은 “우리보다 앞서 백신 접종을 시작한 해외 사례에서는 사전진찰 및 본인 동의를 비롯한 절차적 준비 부족 등으로 신속한 접종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접종에 대비해 지자체별 실정에 맞도록 조직과 인력, 대상자 선정, 접종절차 등 제반사항을 빈틈없이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중앙과 시·도, 시·군·구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접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 자리에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코로나19 백신 전달체계와 완전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경찰제를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전 장관은 충북경찰청을 방문해 충북형 자치경찰 시범운영 준비점검 및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임용환 충북경찰청장과 김장회 충북도 행정부지사 등은 자치경찰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도와 경찰청이 함께 논의·추진해온 사항들과 지역 맞춤형 치안정책을 위한 각 기관의 역할 등을 설명했다.

전 장관은 “지역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치안정책을 수립해 달라”며 당부하고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예산 등 지원을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