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2차관 최종문·교육 차관 정종철 등 내정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교육부 차관을 비롯한 차관급 인사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교육부 차관을 비롯한 차관급 인사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임 외교부 제2차관에 최종문(61) 전 주프랑스 대사를, 신임 교육부 차관에 정종철(54) 현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을 내정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 김정배(54) 현 문체부 기획조정실장을,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박영범 대통령비서실 농해수비서관을 각각 승진 발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10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신임 통계청장에는 류근관(60)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방위사업청장에는 강은호(54) 전 방위사업청 차장을, 문화재청장에는 김현모(59) 문화재청 차장을 각각 내정했다.

또 국가정보원 제1차장에는 윤형중(53) 국가안보실 사이버정보비서관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에는 배기찬(57) 전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을,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 이재관(55)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을 각각 내정했다.

문 대통령이 대규모 차관급 인사를 단행한 것은 지난달 1일 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 차관 등 12명의 차관급 교체 인사 후 52일 만이다. 다음달초로 예상되는 2차 개각을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날 내정된 인사들은 25일 정식 차관으로 발령될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핵심정책에 대한 성과를 내기 위해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며 “오늘 인사는 지난달 차관급 인사에 이어 실무역량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재를 일선 부처에 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종문 신임 외교부 제2차관은 서울 휘문고를 거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외무고시 17회 출신으로 관직에 입문한 뒤 외교부 남아시아태평양국장, 다자외교조정관을 지냈다. 주스리랑카 대사와 주프랑스 대사를 역임했다.

정종철 신임 교육부 차관은 대구고를 거쳐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서울대에서 행정학으로 석사 하위를 미국 조지아대에서 교육학으로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34회 출신으로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관, 교육안전정보국장을 거쳐 기조실장을 역임했다.

김정배 신임 문체부 제2차관은 경북 포항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영국 서리대에서 관광정책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3회 출신의 김 차관은 문체부 국제체육과장, 동계올림픽특구기획담당관, 문화예술정책실장을 거쳐 기조실장을 지냈다.

박영범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춘천 성수고와 서울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농업경제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눙림축산식품부 농정개혁위원회 위원,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 위원을 지냈으며, 현재 청와대 경제수석실 농해수비서관으로 근무 중이다.

류근관 신임 통계청장은 서울 중동고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경제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스탠포드대에서 통계학으로 석사 학위를, 경제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UCLA 경제학과 조교수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강은호 신임 방사청장은 전주 완산고를 거쳐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행정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미국 듀크대에서 행정학으로 석사 학위를 다시 받았다. 행정고시 33회에 합격해 관직에 입문한 강 처장은 방사청 지휘정찰사업부장, 사업관리본부장을 거쳐 방사청 차장을 역임했다.

김현모 신임 문화재청장은 전남 순천고를 거쳐 서강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34회 출신으로 문체부 문화정책과장, 국립국악원 기획운영단장, 정책기획관을 거쳐 문화재청 차장을 역임했다.

윤형중 신임 국정원 제1차장은 서울 영락고를 거쳐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줄업했다. 미국 조지타운대에서 국제안보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국정원 해외정보 부서 처장, 국정원 비서실 정보분야 단장, 정책기획부서 단장을 거쳐 현재 사이버정보비서관으로 근무 중이다.

배기찬 신임 민주평통자문회의 사무처장은 대구 달성고와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노무현 청와대에서 동북아비서관·정책조정비서관을 지냈으며,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평화번영분과 위원을 역임했다.

이재관 신임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은 천안 중앙고를 거쳐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가천대에서 행정학으로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시 32회 출신으로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 대전광역시 행정부시장을 지냈고,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을 역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