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가 친환경 전기차 배터리를 재사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속도를 낸다.

국내외 전기차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폐배터리 상용화를 통해 자원선순환 구조 정착 및 신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도는 ‘제5차 규제특례심의위원회’(산업부)를 통해 재사용 배터리 ESS 실증을 위한 ‘규제샌드박스’에 포함, 실증특례로 인정받았다.

도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기술개발(R&D) 사업’을 통해 개발한 재사용 배터리 ESS 성능 검증 준비를 마치고 이를 실증하는 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 기술개발 사업’(2018∼2020년)은 충남도 자체 R&D 사업이다.

전담기관인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8년 지정공모를 통해 영화테크를 주관기관으로 선정하고, NS신성, 숭실대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까지 폐배터리 분석 알고리즘 구현과 재사용 배터리 ESS 및 BMS에 대한 개발 등을 완료한 바 있다.

올해는 테스트베드 구축과 실증을 추진하기 위해 산업부에 규제 특례를 신청, 개발제품의 실증 데이터를 확보해 이를 상용화하기 위한 성능 보완 등 최적화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전기자동차에서 사용 후 탈거한 배터리를 이용해 중소형 건물 또는 가정에서 친환경 발전설비(태양광 등)와 연계 가능한 1MW 이하 배터리 팩을 제작, ESS 성능을 실증하게 된다.

관계자는 “재사용 배터리 분야는 유망한 신산업으로 평가받는 만큼, 충남이 해당 산업을 육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