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WCA ‘꼼꼼소비자 모니터단 지역화폐를 만나다’ 최종보고회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청주YWCA는 지난 15일 오후 2시부터 ‘꼼꼼소비자 모니터단 지역화폐를 만나다’ 최종보고회를 유튜브 영상으로 송출하고 있다.

청주YWCA는 2020년 꼼꼼소비자 모니터단을 통해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4일까지 20대 이상의 청주시민 634명을 대상으로 청주페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에 참여한 주민들은 지역화폐의 발행 목적에 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67.8%, 소상공인 소득증대기여 20.7%라고 응답했다. 

청주페이 사용이 청주 시민정체성을 느끼는데 기여하는 정도에는 보통이다39.1%, 그렇다 34.4%, 그렇지 않다 11.8%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이 그렇다 39.1%로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 여성은 보통이다가 41.3% 응답했다.

청주페이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에 ‘청주페이를 사용함으로써 청주시민 정체성을 느끼는데 기여한다는 문의에 그렇다가 46.8%로 가장 많았으며 사용하지 않는 이들은 보통이다가 42.7%로 가장 많은 답변을 나타냈다.

청주페이를 사용한 사람은 청주페이를 사용함으로써 느끼는 청주시민의 소속감이 청주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높게 나타남으로서 지역시민들에게 청주시민으로서의 소속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사람들 중에 지역화폐를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로는 인센티브제도에 대한 이유를 가장 많이 뽑았으며 이에 대한 제도가 사라진다면 지역화폐를 사용할 의사가 ‘없다’라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청주페이 인센티브 소멸 시 사용의사 여부로는 그렇지 않다 27.6%, 보통이다 21.6%, 전혀 그렇지 않다 20.3%, 그렇다 16.9%, 무응답 13.4%, 매우그렇다 0.2%로 나타났다. 청주페이의 인센티브제도 없이 다른 대안 방법으로는 지역상점에서 지역화폐사용 시 지역상점 가맹점 통합포인트 획득 39.4%, 지역화폐사용시 누적률에 따른 공공서비스혜택 25.2%, 지역화폐 멤버십 등급제도로 공영주차장 무료이용권 발급 20.7% 순으로 나타났다.

청주YWCA 관계자는 “지역화폐를 사용 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익적 측면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는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소비자들에게도 지역화폐를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혜택에 대해 인센티브, 연말정산 외에도 정책적으로 다양하게 진행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종보고회는 지역화폐에 대한 청주시민의 인식과 새로운 대안을 내용으로 김윤모 춤추는 북카페 대표, 이한나 꼼꼼소비자 모니터단 활동가, 한혜진 고루화폐 활동가와 함께 토론으로 이루어 졌다. 유튜브 채널은 ‘https://youtu.be /vW7U-1hTmVs’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