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폐교역사자료 ‘한눈에’…도교육청, 디지털 홈페이지 구축
충북 폐교역사자료 ‘한눈에’…도교육청, 디지털 홈페이지 구축
  • 최재훈 기자
  • 승인 2020.11.23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폐교역사자료를 디지털로 정리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디지털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홈페이지 구축은 전국 시·도 교육청 중 최초이며, 폐교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 보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청은 2004년부터 시·군교육지원청별로 폐교 역사자료들을 책자형태로 제작했지만 폐교가 늘어나면서 산재한 폐교자료를 수집해 디지털아카이브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홈페이지는 △아카이브소개 △학교 찾기 △발자취 △기증하기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학교연혁, 지역 및 학교 현황, 재산 및 졸업생 내역, 생활기록부, 현재 관리학교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또 졸업생들의 추억이야기, 교가제창, 운동회 사진, 학교부지 기증서 등의 사진, 문서, 동영상 등 다양하고 소중한 자료들도 만나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는 사진 1만5천34건, 문서 579건, 동영상 232건 등 모두 1만5천845건이 탑재중이며, 2004년 발간된 지역별 폐교책자는 e-book형태로도 제공된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잊혀져가는 폐교자료가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돼 학교가 지역사회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자부심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보고 싶은 동문들과 지역사회를 연결해주는 소중한 연결 고리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폐교역사자료 디지털아카이브를 활성화를 위해 이후에도 폐교역사자료 홈페이지와 각급학교의 역사자료관과의 연계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