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지사 합의

실리콘밸리 조성 등 협력키로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왼쪽부터)가 지난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행정협의회에서 합의문을 체결한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왼쪽부터)가 지난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행정협의회에서 합의문을 체결한 뒤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충청매일] 충청권 행정협의회가 비대해지는 수도권에 대응하기 위해 생활과 경제권을 하나로 묶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을 추진한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20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 행정협의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등 4가지를 골자로 한 합의문을 체결했다.

이날 논의된 충청권 메가시티는 약 550만명 이상의 산업 및 경제, 일자리, 도시·교통계획 등 광역생활경제권을 구축하고 지역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메가시티는 ‘지역 성장이 곧 국가 성장이다’라는 정부 지역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수도권 집중화를 완화하고 지방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된다.

충청권 광역 생활경제권 추진을 위한 공동 합의문에는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 형성 및 사회·문화·경제 등의 분야에서 협력 △충청권 광역 생활경제권 전략 수립 연구용역 공동 수행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 생활경제권 등 사업 추진 △시·도민 참여를 위한 협의체 구성·운영과 충청권 행정협의회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충청권 광역 생활경제권 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일반철도 포함), 충청산업문화철도, 초광역 자율주행자동차 특구와 충청권 실리콘밸리 조성 등이다.

이번 합의는 충청 신수도권 시대 도래에 대비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충청권이 선도한다는 점에 의미가 크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청권 광역화 또는 메가시티는 수도권에 대비한 필수 과제라고 본다”며 “수도권 광역화로 지역 불균형이 심해져 독주를 견제하는 수단으로서 충청권 광역화는 국가적으로 큰 중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광역화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역 철도망 사업인데 이 사업이 광역화를 시작하는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다른 지역의 행정·경제권 통합을 따라 하는 유행 문제가 아닌 수도권 과밀도 문제 해소와 지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메가시티가 필요하다”며 “협의기구를 강화하고 메가시티라는 개념을 구체화해 교통망 등을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충청권 광역망을 구성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수도권에서는 1호선 지하철의 경우 국가에서 예산을 들여 건설하는데, 지방에서는 지방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얻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메가시티와 관련, 공동으로 연구 도출하는 것에 대해 적극 동의한다.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이를 논의하면서 지방분권 문제가 전제되지 않으면 매우 어렵다”며 “중앙 정부에 제정 분권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촉구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