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세종서 시·도지사 회동…합의문 작성 예정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전국적으로 광역 행정 통합을 중심으로 한 행정구역 개편 논의가 이슈로 부상하는 가운데 충청권에서는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메가시티는 행정적으로 구분돼 있으나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대도시권이다.

15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이시종 충북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오는 20일 세종에서 만날 예정이다.

이들은 충북과 충남, 대전, 세종을 아우르는 인구 500만명의 경제 공동체인 메가시티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협의체 구성과 4개 시·도 연구원에 공동 용역을 맡긴다는 내용이 담긴 합의문도 작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메가시티는 지난 11일 괴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처음 제기됐다.

당시 김종민 최고위원은 “충청권 전체의 협력 발전, 공동 발전 비전이 필요한 때”라며 “충청 메가시티, 충청 자치연합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물살을 타게 됐다. 이미 충청권에서는 메가시티와 관련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충북이 추진하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건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시 연결 등이 꼽힌다. 이런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충북도의회 허창원 의원(청주4)은 제387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도는 초광역화 움직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게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부권에서 초광역화의 움직임이 있다면 대전은 충남과 하나가 되고, 세종은 충북과 하나 되는 것이 국토균형발전에 적합하다”며 “이제라도 충북도는 기회라는 비전을 도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동학 의원(충주2)은 최근 건설환경소방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충청권 초광역화 움직임에 대한 충북도의 선재적 대응을 주문했다. 전국에서 새로운 초광역 도시에의 출현에 맞서 최대 인구 550만명이 넘는 광역경제권 구축 등울 추진해야 한다는 얘기다.

도 관계자는 “충청권 광역화는 힘을 키워 상생 발전하자는 수준의 초보적인 단계”라며 “4개 시·도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앞으로 논의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