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원 의원 “초광역화 선도적 역할 필요”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충북과 세종의 통합 의제 등 전국의 초광역화 움직임에서 충북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충북 미래 비전’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도의회 허창원 의원(청주4·더불어민주당·사진)이 9일 열린 제387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수도권의 집적화에 대응하기 위해 각 시·도에서는 행정통합 등 초광역화에 관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충북도가 세종시와 충청권과의 통합, 청와대와 국회 유치 등 전국 아젠다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국 광역단체들이 초광역화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살아남기 위해 몸집을 불리려 한다”며 “하지만 충북은 청주시 특례시 문제로 한 차례 홍역을 치렀을 뿐 미래 전략을 만드는 데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청주시가 추진하는 특례시 지정과 관련해선 충북도와 도내 시·군의 반대 명분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허 의원은 “지난해 청주시의 지방세 징수금은 4천395억원이며 도가 시에 지원한 금액은 3천520억원으로 차액은 875억원”이라며 “시가 특례시로 지정돼 충북도에서 분리돼도 큰 손실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광역시가 생기기 전 충북 예산은 충남과 비교할 때 80% 수준이었지만 대전이 분리된 후에는 77%로 유사하다”며 “변화를 맞은 충남이 잘 대처했기 때문이며 이제 충북도 변화의 시기에 놓여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의원은 “중부권에서 초광역화의 움직임이 있다면 대전은 충남과 하나가 되고, 세종은 충북과 하나 되는 것이 국토균형발전에 적합하다”며 “이제라도 충북도는 기회라는 비전을 도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청주시는 재정 특례는 요구하지 않겠다는 소극적인 대처가 아닌 충남과 대전의 사례처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도와 나머지 시·군을 설득해야 한다”며 “충북도는 초광역화 움직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게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