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행정수도 관문공항 지정 등

정부 공항개발 계획에 반영 총력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확충 사업과 행정수도 관문 공항 지정 등을 올해 말 확정될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매년 증가하는 이용객에 대비하고 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도는 5년 단위로 세워지는 공항개발 계획에 사업이 포함돼야 조속 추진이 가능한 만큼 반영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년)은 올해 말 확정 발표될 예정이다. 이 계획은 공항별 사업을 구체화해 포괄적으로 명시한다. 그런 만큼 여기에 명시돼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셈이다.

도가 반영을 추진하는 사업은 청주공항 위계를 ‘행정수도 관문 공항’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연간 500만명 이상 이용하는 공항이자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서다. 남북 관계가 화해무드로 돌아설 때를 대비해 추진하는 ‘북한 관문 공항’ 지정 육성도 종합계획에 포함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청주공항의 북한 직항로 개설을 통일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청주공항 활주로를 3천200m로 연장하는 사업도 있다. 이 사업은 국토부가 확정 고시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 40년)에 반영됐다. 정부가 세운 계획에 처음 포함되며 청신호가 켜졌다.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 중단과 이용객 감소 등의 악재가 발생했지만 대형 항공기의 이·착륙을 위해 필요하다.

청주공항의 운항등급 상향 조정도 추진하고 있다. 항공기의 이·착륙 안전성을 확보, 결항·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항공기가 착륙할 때 필요한 활주로 가시거리(RVR)가 550m 이상인 카테고리1(CAT-Ⅰ)을 330m 이상인 CAT-Ⅱ로 조정하는 것이다.

도는 유도등을 LED로 교체하고 활주로 표면의 착륙 유도선 밝기를 높이는 등 항행 안전시설을 보완하면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제선 여객터미널 독립청사 건립도 요구하고 있다.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항공사 에어로케이가 청주공항에서 운항을 시작하면 국제선 이용객이 170만명 정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민간 여객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재포장과 계류장 확장도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꼽힌다.

충북도 관계자는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활성화 사업이 반영돼야 추진 가능성이 크다”며 “지역 국회의원 지원과 한국공항항공사 청주공항과 협조를 통해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