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동의안 도의회 제출
대전·세종·충남도 상정 예정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청권 4개 시·도가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유치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충북도는 하계유니버시아드 충청권 공동 유치를 위한 동의안을 제387회 도의회 정례회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이 주최하는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를 유치해 충청권 4개 시·도에서 2027년 7~8월 개최하기 위해서다.

동의안을 보면 충청권만 세계 종합스포츠 대회가 열린 적이 없다는 점을 유치 배경으로 들었다. 4개 시도는 ‘2030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으로 국제대회 재유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것도 이유다. 종목별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있는 만큼 역량이 충분한데다 교통 인프라가 구축된 국토의 중심지라는 점도 내세웠다.

특히 충청권은 70여개 대학교가 밀집한 교육도시로 대회를 열기에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충청권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경제·체육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산업·경제·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기대 효과가 크다는 장점도 있다. 부족한 스포츠 인프라와 도시기반 확충, 교통 활성화, 대회 개최를 통한 고용·경제 생산효과도 기대된다.

대전과 세종, 충남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동의안을 각 시·도의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앞서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7월 10일 국회 본관에서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공동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지자체는 동의안이 각 시·도의회를 통과하면 대회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기본계획 수립 및 사전타당성조사는 용역이 진행 중이다. 올해 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충청권 지자체는 이를 토대로 유치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FISU의 절차가 유동적인 만큼 국내 절차를 조기 완료하기 위해서다.

국제종합경기대회는 정상적으로 국내 절차를 진행해도 최소 1년 이상 걸린다. 대한체육회 국내 후보도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심의, 기획재정부 심의 및 타당성용역 등을 밟아야 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 수립 등 신청 준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내년에 대한체육회가 선정하는 국내 후보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공을 들인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는 지난 4월 무산됐다. 문체부가 충청권의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을 승인하지 않아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유치 의향서 제출 시한인 전날까지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