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 대전시청서 개최

26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협의에 앞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충북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와 예산결산위원이 충청권 광역자치단체들의 현안을 청취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출범 이후 충청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충북도를 비롯해 대전·충남·세종시는 현안과 국비확보 핵심사업에 대한 초당적 지원을 요청했다.

26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 추경호 예결위 간사 등이 참석했다.

주 원내대표는 인사말에서 “모든 답은 현장에 있다는 말이 있듯이 11월부터 시작되는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광역자치단체들의 역점사업이 무엇인지, 국회에서 챙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직접 듣기 위해 찾아왔다”며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왔기에 무엇이든 말해주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챙겨 국회 예산심의에 반영하고, 입법하는데도 관심을 갖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며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당을 초월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추경호 예결위 간사는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 법안 심사, 특히 지역에서 중요한 정부 예산안 심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며 “전국 각 지역 현안을 듣고 예산을 잘 챙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증평IC 확장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신규사업 반영 △대청댐 상류지역 청남대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등 지역현안 5건과 △특례시 지정 재검토를 비롯한 지방자치법 개정 △시멘트 지역자원세 신설을 담은 지방세법 개정 등 제도개선 과제 4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실시설계비 반영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공사비 증액 등 정부예산 국회증액 사업 19건을 집중 건의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시도 예산정책협의회를 충청권에 가장 먼저 방문해 주신만큼 충청권 특히 충북의 현안 해결에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28건의 충북 현안과 정부예산 사업 해결에 전폭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허 시장은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와 국립 대전미술관 조성 등 현안과제 16건과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운영, 중앙로 일원 기술기반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 등 내년도 국비확보 과제 27건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대전은 혁신도시를 비롯한 도심 전역을 디지털·그린을 융합한 스마트-그린시티로 조성해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대덕특구와 원도심을 양대 성장 축으로 대전이 국가 혁신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전폭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건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가로림만 해양 정원 조성 △KBS 충남방송국 설립 △서해선 복선전철 ‘서해 KTX’ 도입 △서천 브라운필드 국제환경테마특구 조성 △화력발전세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 주요 현안 사업으로는 △충남 장애인 가족 힐링센터 건립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충남형 비대면 직업훈련센터 설립·운영 △충남 광역형 환경교육연수원 건립 △탑승자 개인화 서비스 기반 구축 △이차전지 소재·부품 성능 평가 기반 구축 △홍성 장척∼목현(국지도 96호) 도로 건설 △금산 인삼 지역특화 관광단지 조성 △동아시아 역사도시진흥원 건립 △남당항 다기능어항 개발 등을 설명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미이전·신설 중앙행정기관 이전 및 설치 △세종시법·행복도시법 개정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건의했다. 국비 요청 사업에는 △조치원 우회도로 △세종벤처밸리산단 진입도로 △세종신용보증재단 설립 △부강역∼북대전 IC 연결도로 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