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위대들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 공권력을 무력화하고 철도, 고속도로 등 국가 기간 산업을 점거해 마비시키는 등 불법·과격행위를 서슴치 않고 있어 경찰의 적절한 초기대응과 건전한 시위문화 정착이 아쉽다는 지적이다.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말까지 충북도내에서는 258건의 집회가 있었는데 집회의 성격도 ‘우리집 앞에는 안된다’는‘님비’현상에 편중한 개별 집회부터 정치 현안 등에 따라 전국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집회까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이런 각종 집회의 성격이나 인원에 따라 경력을 배치하는 것은 물론 현장에 일선 지휘관이 직접 나서 시위대들을 통제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시위대는 경찰의 이같은 집회 통제에 대해 극렬히 대응하며 공권력을 무시하거나 국가 기간 산업을 무력화시키는 일을 서슴치 않고 하고 있다.

청주지역에서 올해 발생한 집회중 일부는 공권력의 상징인 충북지방경찰청을 향해 계란 등을 던져 유리창을 깨는 것은 물론 경찰관에게 야유와 욕설을 퍼붓는 등 공권력을 조롱하고 있다.

또 지난해 농민시위 도중 옥천지역에서 고속도로를 장시간 점거한데 이어 일부 지역에서도 국도를 점거, 이곳을 지나는 통행객들의 불만을 샀으며 지난 7일에도 영동군 일부 주민들이 경부선 철도와 고속도로 입구를 점거하는 일이 벌어지는 등 잠시나마 국가기간 산업망을 마비시켰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는 되는 원인중에는 시위대의 잘못된 의식과 경찰의 초기 대응 미흡이 한몫하고 있다.

한 시민은 “시위를 하는 심정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철도나 도로를 점거하는 행위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므로 자제해야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해 옥천지역 농민들이 고속도로를 점거할 당시 인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일부 시위대의 기간산업 점
거 대부분이 경찰의 정보부재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최근 시위가 점점 과격화, 폭력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경찰은 채증작업을 강화하는 등 각종 대책을 마련해 시행중에 있다”며 “ 경찰은 또 고속도로와 철도 등 기간산업 보호를 위해 각종 집회에 대해 초기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