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8500만원 들여 13개동 제작…추석 전 입주 예정
조길형 시장, 산척면 증촌마을 찾아 애로사항 청취

수해지역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 설치현장을 찾은 조길형 충주시장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수해지역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 설치현장을 찾은 조길형 충주시장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가 지난달 집중호우로 주택 파손 등의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 13개 동을 설치한다.

17일 조길형 충주시장은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 중 첫 번째로 설치되는 산척면 증촌마을 현장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수해지역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시는 그동안 신속한 응급복구를 위한 자체 조사를 실시하고 특별재난지역 중앙합동조사반의 조사에도 적극 협조하는 등 지원을 위한 정확한 피해 규모 산출에 노력해왔다.

또한, ‘임시조립주택 설치사업 추진단’을 구성·운영, 수해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조립주택 제작과 기반시설 공사, 각종 인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했다.

시는 5억8천5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13개 동의 임시조립주택을 제작, 영농 등의 이유로 기존의 생활 터전에서 생활을 희망하는 이재민 13세대(산척면 5, 엄정면 7, 소태면 1) 26명에게 제공해 추석 전 임시조립주택으로 모두 입주할 예정이다.

이번에 설치된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은 방, 주방, 화장실 등과 냉난방 시설을 갖춘 24㎡(약 7.3평)규모이다.

특히, 시는 수해주민들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마련할 때까지 임시주택에서 1년 동안 무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주민들이 희망할 경우 1년을 더 연장해 거주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최대 9개월간 전기요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도로명 주소를 신속히 부여하는 등 주민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을 겪지 않도록 조치했다.

행정안전부는 조립주택 설치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재난복구계획 확정 전 지자체의 가용재원(예비비 등)을 우선 투입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조치했다.

시는 행정안전부의 조치와 함께 조립주택 설치사업에 예산을 조기 투입, 사업 발주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가설건축물 신고 등 행정절차도 병행해 설치시기를 단축했다.

조 시장은 “행정안전부와 충주시가 협업을 통해 생활 터전을 잃은 이재민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했다”며 “임시조립주택 입주 이재민의 불편 사항을 수시로 점검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향후 주택 신축 등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