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연수원 이전 반대’ 1인 시위 폄훼 발언 강력 반발
“사과 없으면 퇴진 투쟁”…영동군의회도 반대 건의문 채택

영동군의회가 제286회 임시회에서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영동군의회가 제286회 임시회에서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충북도자치연수원 이전과 관련해 자치단체 간에 갈등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전국공무원노조 충북본부 영동군지부는 8일 영동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의 정당한 1인 시위를 폄훼한 전원표(제천2) 충북도의원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영동군 노조는 지난 6월 15일부터 충북도청 앞에서 충북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기복 지부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전 의원이 노조의 1인 시위를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는 말장난으로 치부하며 영동군수의 사주를 받아 시위하는 것처럼 모욕했다”고 주장했다.

이 지부장은 “전 의원은 공무원 노조의 자주성과 민주성에 불필요하게 간섭할 게 아니라 도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찾아봐야 한다”며 “공개적인 사과를 하지 않을 시 전국공무원노조와 연대해 전 의원 퇴진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영동군의회도 이날 제286회 임시회에서 ‘충북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건의문에서 “이전 계획 중인 제천의 자치연수원은 현재 위치보다 거리가 3배로 멀어져 이동하는 데만 왕복 6시간이 소요되는 등 충북 남부권 군민의 불편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 “충북 남부권 지역은 충북도의 핵심 공약에서 배제됐다는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데다 자치연수원 마저 제천으로 이전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지역균형발전에 반하는 정책”이라며 “그보다는 온라인 교육환경을 조성해 도민들이 어디서나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게 옳다”고 건의했다.

앞서 전 의원은 지난 3일 도의회 제385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영동군이 공조직을 동원, 도청주변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을 봤다”며 “참으로 애석하기 짝이 없고 도대체 왜 이런 말도 안 되는 퍼포먼스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또 “제천의 협력 없이 도 산하 어느 기관이 영동으로 이전할 수 있겠느냐”며 “협력해서 공생할 것인지, 대립과 분열로 공멸할 것인지 현명하게 선택하라”고 요구했다.

반면에 이날 김국기 도의원(영동1)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산업관계연구원 설문 결과 도내 공무원의 51.6%가 자치연수원 이전을 반대한다”며 “제천으로 옮길 경우 북부권을 제외한 나머지 시·군의 교육비 부담이 커지고 제천까지 교육을 받으러 가는 남부권 공무원의 박탈감을 헤아려 이전 문제를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도와 제천시는 지난 7월 20일 도자치연수원을 2023년 12월까지 제천시로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했다.

사업비 467억원을 들여 10만1천86㎡ 터에 청사, 직원 숙소 등을 짓는다는 구상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