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대 교수협의회 촉구
“황새보존사업 차질 등 우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들이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 계획의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교원대 교수협의회는 20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추진 중인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 철회를 촉구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박종률 교수협의회장은 “산단 내 입주할 다수의 기업은 공해 배출 업체로 심각한 환경오염과 학생들의 학습권 저해, 중금속에 의한 대기오염, 수질오염, 악취가 예상된다”며 “특히 국가적 관심 사업인 멸종위기종 1급 천연기념물인 황새의 보존과 야생복원 사업에 중대한 차질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쾌적한 교육환경이 보전돼야 할 한국 유일의 종합 교원양성대학에서 직경 650m, 강내초는 150m 이내에 산업단지가 조성돼 환경영향평가의 직접적 피해 구역인 반경 5㎞의 중심부에 7개 교육기관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원대가 위치한 강내면은 공기가 정체돼 복사냉각이 심해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으로 2018년도 기준 연간 박무일수가 171이나 된다”며 “특히 황산화물과 공기 중의 수분이 결합해 생기는 황산 등은 대기오염을 가중해 주민의 건강권과 학생들의 학습권에 치명적 위협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가적 관심 사업으로 진행하는 천연기념물 199호인 황새의 보존과 야생복원 사업에 중대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1996년부터 24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멸종위기종 1급인 황새의 복원에 성공했으나 인근의 산업단지로 인해 한순간에 수포로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협의회장은 “개발업체 ㈜청주하이테크밸리는 지난 1월 20일 개최한 공청회에서 밝혔듯이 자본금 10억여 원 정도로 산업단지 개발 경험이 전무한 영세개발업체”라며 “산업단지 명칭과 다르게 미래지향적인 업종보다는 화학물질과 화학제품, 고무·플라스틱 생산 업종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돼 추진 방향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교원대 교수협의회는 이 같은 이유로 주민의 건강권과 생활권,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설립 계획의 즉각 철회와 개발이익을 앞세워 교육 가치와 생태 가치를 훼손시키는 청주하이테크밸리의 사업계획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교수협의회에 따르면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설립은 현재 금강유역환경청의 1차 환경평가를 마치고 보완하는 단계로 청주시 심의위원회 승인을 앞두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