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발전계획안 발표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가 내포신도시를 충남혁신도시 입지로 공식화 하면서 혁신도시를 지정받은 후 중점 유치할 공공기관으로는 환경기술 등 3개 분야를 꼽았다.

도는 17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제1회 충남혁신도시 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충남혁신도시 발전계획안’을 발표했다.

충남혁신도시 발전계획안은 다음 달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시행과 함께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하며 제출할 심의자료로, 충남혁신도시 지정 필요성, 입지, 지역산업·정주여건 개선·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 등 발전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담고 있다.

발전계획안 주요 내용을 보면,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에 조성 중인 내포신도시를 우선 충남혁신도시 입지로 명시했다.

도는 내포신도시를 충남 남부 지역 혁신거점이자 도의 균형발전정책 핵심으로 조성해 왔으나, 도 단위 기관·단체만으로는 인구 유입 등 활성화에 한계를 노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과 연계해 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충남혁신도시 입지로 선정했다.

내포신도시를 미래 국가기간산업의 ‘헤드쿼터’이자 ‘서해안밸리’의 혁신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은 필수적이라는 것이 도의 판단이다.

혁신도시를 지정받은 후 중점적으로 유치할 공공기관으로는 △환경기술 △연구개발(R&D) △문화체육 등 3개 기능 군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