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품권 신청 1주일 연기 발표…시민 혼란 가중
안내 문자도 늦은 시간에 발송…일부 시민은 못 받아

지난 10일 오후 9시14분께 청주시가 발송한 신청일자 변경 문자.
지난 10일 오후 9시14분께 청주시가 발송한 신청일자 변경 문자.

 

[충청매일 양선웅 기자] 충북 청주시의 오락가락 행정으로 애꿎은 시민들의 혼란만 가중됐다.

지난 8일 청주시는 청주페이가 충전식 선불IC카드인 것과 자체 발급 시스템 등을 내세우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이 시작되는 11일, 동일하게 신청 가능하다고 밝혔다.

시는 타 지자체와 달리 행정안전부에 건의를 통해 기존 지역상품권 신청일인 오는 18일보다 일주일 앞당겨 신청할 수 있게 됐다고 자찬하기도 했다. 하지만 청주시는 이틀 만에 결정을 번복하며 시민들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11일 시는 긴급재난지원금 청주페이 신청 1주일 연기를 발표하며 행안부 요청에 따라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부연했다.

불과 3일 전 행안부에 건의해 기존 지침과 다르게, 타 지자체보다 빠르게 지역상품권 신청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한 청주시가 스스로 망신을 자처하는 모양새다.

미숙 행정의 결과는 또 다시 시민들의 몫이 됐다.

소식을 듣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려던 시민 A씨는 “오늘부터 신청 가능하다고 해서 문의를 해봤더니 오는 18일부터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한두 번도 아니고 결국 시민들만 고생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시는 지난 10일 오후 6시께 행안부로부터 연기 권고를 받고 세 시간여가 지난 오후 9시10분께 안내 문자를 보냈다. 그마저 일부 시민들은 문자조차 받지 못했다.

문자를 받지 못한 B씨는 “늦은 시간 안내 문자를 보내는 것까지는 이해되지만 누구는 받고 누구는 못 받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며 “어려운 지역 소상공인 돕기에도 동참할 겸 청주페이로 신청하려고 했지만 카드사를 통해서 해야겠다”고 말했다. 반복되는 청주시의 미숙 행정에 지친 시민들이 등을 돌리며 정부 재난지원금 지역 내 소비 촉진으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목표마저 빛이 바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