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문제 등 공약 실현 가능성 놓고 ‘갑론을박’
감염병 예방시스템 구축엔 “빨리 마련” 한목소리

[충청매일 특별취재반] 제21대 총선 충북 청주 상당 선거구의 여야 각 정당 후보들이 법정 토론회에서 공약 실현 가능성에 대한 설전을 펼쳤다.

6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MBC충북에서 열린 4·15 총선 청주 상당구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정순(62)·미래통합당 윤갑근(55)·민생당 김홍배(51)·정의당 김종대(53) 후보는 공약을 중심으로 각 후보들을 공격했다.

민주당 정 후보는 통합당 윤 후보가 공약한 청주 읍성·남석교 복원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 후보는 “청주시가 그동안 복원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천문학적 예산이 들어가는 데다 장소가 도로, 사유지, 육거리 시장 등이어서 중앙공원에 일부 성곽을 세운 것이 전부”라며 윤 후보에게 방안을 물었다.

윤 후보는 “행정적이나 기존 방식으로 접근하면 어렵다”며 “원형을 복원하면 좋지만 안 될 경우 주민들이 역사를 체험할 수 있게 부분 복원, 일부 복원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면 된다”고 답했다.

통합당 윤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현장 맞춤형 긴급 지원센터’를 설립, 특별자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민생당 김 후보에게 재정 문제를 따져 물었다.

김 후보는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며 “그런 부분을 찾아 지원하면 (재정적 부담이)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민생당 김 후보는 공군사관학교와 항공우주테마파크를 연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한지 정의당 김 후보에게 물었다.

김 후보는 “공사하고 천문대와 박물관, 테마파크를 조성할 밑그림을 그렸다”며 “교육과 체험이 어우러진 시설이 들어서면 연간 방문객은 2만5천명에서 7만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충북도에서도 관심이 많다”며 “테마파크가 조성되면 청주 남일면 일대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고, 충북 경제 4% 달성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김 후보는 “지금 우리나라는 가족 해체 시대”라며 전통가족을 지원하는 것이 현실에 맞는지 민주당 정 후보의 답변을 요구했다.

정 후보는 “지난해 출산율은 0.92명까지 떨어졌다”며 “저출산과 고령화를 막기 위해 집중 투자했지만 성과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족 해체란 이유로 방관만 할 수 없다”며 “우리의 소중한 전통가족 제도를 하나둘 복원하는 것이 지방 소멸을 막는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후보 4명은 ‘감염병 예방시스템 구축 방안’을 묻는 공통 질문에는 방법은 다르지만 하루빨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정 후보는 “재발하지 않도록 대응해야 한다”며 “국가 컨트롤타워를 보강해야 한다”고 했다.

통합당 윤 후보는 “코로나19 사태는 재난 중의 재난”이라며 “중앙당 차원에서 준비중이며 국민보건부를 만들고 즉각적이고 맞춤형 지원 체계를 세우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민생당 김 후보는 “각 가정에 긴급의료박스를 하나씩 배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 후보는 “의료와 돌봄,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사회나 국가가 책임을 지는 그런 길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