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서민경제의 중심 축인 이들의 위기는 곧 국가경제의 위기라는 점에서 정부의 신속한 대응이 절실하다.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시민들은 가급적 바깥출입을 자제하고 있다. 거리에는 인적이 드물고, 회식이나 모임 등은 거의 취소하고 있다. 손님이 뚝 끊긴 식당과 상가는 그야말로 죽을 지경이다. 임대료 등이 걱정돼 문을 열고 있지만 인건비 건지기도 어려운 곳이 태반이다. 이에 임시 휴업을 선택한 업주들이 속출하고 있다.

학원도 휴원 권고에 따라 문을 닫는 곳이 늘고 있다. 감염자가 없더라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것으로 확인되면 피해가 걷잡을 수 없어서다. 이대로라면 국가경제가 어디까지 추락할 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고통을 분담하겠다며 상생의 정신을 실천하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전북 전주 한옥마을에서 시작된 임대료 인하 분위기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건물주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들의 임대료를 당분간 안 받거나 깎아주는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하는 건물주들의 소식이 연일 전해지고 있다. 이 운동은 이미 전주를 넘어서 서울·대구·대전·부산·광주 등 대도시는 물론 중·소도시로 나비효과를 일으키는 형국이다.

개인에서 임대건물을 소유한 기업들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건물주들이 먼저 임대료 인하에 나선 것은 소상공인이 처한 상황이 심상치 않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민간부문의 고통 분담 노력에 정부도 이번 주 중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경제 활력 제고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개별소비세 인하, 상가 임대료 부담 완화 방안, 기업 투자 인센티브 확대, 세제·금융 지원책들이 대거 포함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지지수는 한달 전보다 7.3포인트 급락한 96.9로 나타났다. 이번 하락폭은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2011년 3월(-11.1) 이후 가장 크고, 메르스가 퍼진 2015년 6월과 같다.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당분간 여행을 줄이고 영화관, 놀이공원 등 많은 사람이 몰리는 장소는 피하며 씀씀이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이 조사가 이뤄진 시점이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급증하기 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음달 소비심리는 최악으로 치달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우리 국민은 예부터 위기가 닥쳤을 때 더 강했다. 어려울 때마다 서로 돕고 위로하며 난관을 극복해 왔다. 지금의 국난(國難)이 장기화돼선 곤란하다. 정부의 시의적절한 정책도 중요하지만 정부 혼자만의 힘만으로는 빨리 끝낼 수 없다. 민·관이 하나된 마음으로 코로나 사태와 경제 위기를 넘어서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