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 대응할 방침”

[충청매일 양선웅 기자] 충북지역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불안감을 이용한 스미싱 범죄와 허위정보가 확산되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코로나19 관련 스미싱 범죄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유포자를 추적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카카오톡 등에서는 “오늘 코로나 피싱 당했다네요”, “마스크를 무료로 배부해 드립니다”라는 등의 내용의 허위 메시지가 불특정 다수에게 빠르게 퍼져나갔다.

스미싱은 문자 메시지를 보낸 뒤 문자 내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도록 유도해 악성 코드를 삽입하고 개인 정보를 빼가는 사기 수법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 메시지들은 허위 사실이며 도내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한 스미싱 피해 접수는 아직까지 없다고 밝혔다. 다만 도내에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허위 조작정보 1건에 대해 문자 메시지 발송지를 추적하는 등 수사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추세를 악용한 스미싱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나 악성프로그램이 포함된 URL주소를 클릭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코로나19 관련 국민 불안과 사회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허위조작정보, 개인정보 유포행위와 스미싱 문자 등 범죄 행위는 수사 후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이와 별개로 지난 20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SNS 등을 통해 퍼진 코로나19 가짜 뉴스에 대해서도 내사를 벌이고 있다.

유포된 문자 메시지에는 ‘대구 신천지 코로나 확진자가 청주의료원과 충북대학병원을 다녀가 응급실 일부가 폐쇄됐다. 청주 용암동 20대 여성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경찰은 병원 등을 상대로 관련 내용이 허위임을 확인하고, 업무방해 혐의로 내사에 나섰다. 가짜뉴스가 퍼진 뒤 해당 병원들은 잇단 문의 전화에 업무에 지장을 겪었다.

현재 인터넷 커뮤니티에 게재된 일부 글은 삭제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