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코로나19로 인해 대중이 모이는 걸 기피하고 공공장소에 가는 걸 기피해 경제가 침체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오죽하면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위한 긴급 대책 회의가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차단과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해 나가는 두 가지 목표에 역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다 보니 감염증 확산 보다는 침체된 경기부양에 더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다 보니 각 지자체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의 늪에 빠진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안간 힘을 쓰고 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육성기금 지원과 영세소상공인 특별보증 등 정책자금 지원, 서민금융진흥원과 연계해 전통시장 상인 소액대출 지원 한도를 시장별 증액해 적기에 자금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 방안이 지자체 마다 진행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세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방세를 최대 1년까지 징수 또는 체납처분을 유예하고 필요한 경우 세무조사도 연기하는 방안이 추진되는 등 ‘소상공인 코로나19 대응 현장 밀착 지원반’을 운영할 정도다.

특히 조기재정의 신속집행과 주민이 체감적으로 느끼는 경기집행을 위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큰 도로·하천 분야 사회간접자본(SOC)사업과 주민 생활과 밀접한 소비·투자사업, 일자리사업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심리 위축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소상공인들, 특히 자영업자들을 위한 긴급 특별자금 지원 등 코로나19 대응이 실제적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안정화에 초점을 맞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처음 관광업계를 시작으로 산업계 전반은 물론 자영업자들에게도 적잖은 위협으로 작용하며 단숨에 내수시장이 위축된 여파가 전체 시장을 침체의 늪으로 몰아넣은 것이다.

이로 인해 문재인 정부도 집권 4년차 최우선 국정과제로 제시한 ‘경제활력 제고를 통한 상생도약’ 구상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경제 활동이나 소비 활동은 위축됨 없이 평소대로 해주셔도 되겠다”며 “경제는 심리인 만큼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고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추진해야 한다”고 각 부처에 주문했다.

최근 대통령은 대기업총수들과 간담회를 가지며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며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경제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강조했다.

이 같이 대통령이 직접 코로나19에 대해 ‘종식’을 언급하며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라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주요 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요청한 셈이다.

지금 대통령의 행보는 소비심리 회복과 내수 진작에 맞춰져 있다.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한 피해 기업 및 영세·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과 함께 혁신경제 강화로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는 ‘투 트랙’의 총력 대응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제 다시 운동화 끈을 동여매고 경제라는 트랙을 향해 달려 나가야 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