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보·경제 3개 분야 질문
北과의 관계회복 실현 방안 관심
경제 활력 구체적 방안도 초점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문재인(사진) 대통령이 14일 신년 기자회견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포항 규제자유특구 투자 협약식 참석을 끝으로 공개 일정을 생략한 채 신년 기자회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주말 포함 나흘 간 각 비서실에서 만든 분야별 예상 질문을 토대로 회견 준비에 전념했다.

기자회견은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90분간 진행된다. 내·외신 출입기자 200여명이 참석한다. 지난해와 같은 ‘타운홀 미팅’(town hall meeting) 방식으로 진행된다. 문 대통령이 질문자를 지명하고 복수 질문도 허용된다.

이번에는 문 대통령의 간단한 인사말 이후 본격적인 기자회견으로 들어가 메시지의 밀도를 높이겠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앞서 지난 7일 신년사를 분리해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정치·사회 △외교·안보 △민생경제 등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각 20~25분씩 각 주제에 해당하는 질의 응답 시간을 분배할 예정이다. 어떤 분야를 먼저 다룰지는 대통령의 선택에 달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분야별 질문에 대한 과도한 시간 초과 등 기자회견이 매끄럽지 않게 진행될 경우 적절히 개입하는 보조 진행자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 기자 회견에서는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밝힌 남북관계 회복을 위한 ‘5대 제안’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를 통해 △남북 철도도로 연결 △남북 접경지역 협력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비무장지대(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 등재 △김정은 국무위원장 답방 등 5가지를 제안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기자 회견에서는 문 대통령이 목표로 내세운 경제 활력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복안도 주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이번 기자회견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 분야에 걸친 국정운영 구상을 소상히 설명하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