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00…여야 총력전 예고
박병석·이상민 등 중진 거취 관심

[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4월 15일 제21대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번 총선은 한국 정치사상 처음 도입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만 18세 투표권 부여라는 제도적 변화 속에서 치러진다.

아직 선거구 획정 문제가 남아있긴 하지만 대전의 7개 지역구 의석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총선에서 대전은 7개 의석중 민주당·한국당이 4대 3으로 나눠가졌다. 좀처럼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 충청인들의 특성상 21대 총선도 만만치 않은 박빙의 승부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와 2022년 대선 전초전 성격을 띠면서 여야 모두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다.

대전·충남은 무엇보다 혁신도시 지정이 최대 관심사다. 지난해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골자로 한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이끌어 냈지만 대전은 세종시 탄생으로 배제된 혁신도시 지정에 사활을 걸고 있다.

민주당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토론회와 시민사회 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펼치면서 여론 결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만 민주당은 당론으로 채택을 미루고 있어 혁신도시 지정에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부 여당의 혁신도시 지정 노력을 선거와 지역 표심을 의식한 행보라며 평가 절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서도 혁신도시 지정이 지역 최대 이슈라는 점에서 초당적 협력 속에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는 점도 승패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혐오가 일반화되면서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정치 혁신이다. 정치 혁신은 인적 쇄신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이번 총선 물갈이 폭이 관심을 끈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다는 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대전·충남 지역에서도 지역 중진들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에선 여당 간판으로 대전에서 내리 5선과 4선을 한 박병석 의원과 이상민 의원이 이변 없이 본선행 티켓을 거머쥘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또 한국당에서는 유성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가정사 및 2022년 시장선거 출마 등을 놓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 치러진 몇 차례의 선거에서 대전의 경우, 구도심은 보수진영이 신도심인 진보진영이 득세를 하는 양상이 이어져 왔다. 동, 중, 대덕구는 자유한국당, 서구, 유성구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는 구도가 고착화 돼 왔다는 것. 하지만 이번 선거의 경우 정치권 쇄신 바람과 심판론의 향배 등으로 인해 이 같은 구도가 깨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엿보여 주목된다.

조승래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과제 완성과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당임을 세밀히 알려 4석 이상이 목표”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이장우 시당위원장은 “경제·안보 등 총체적 무능정권 심판을 내세울 것”이라며 전석 석권을 목표로 내걸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