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봉호 기자]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지역사회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당진제철소 제철사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지식기부’ 형태의 ‘교육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육지원은 진로체험 학습, 공학교실, 일일특강, 장학금 등 초등학생 고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진로체험 학습이 있다. 지난 2017년 교육부 주관으로 시행된 자유학년제(자유학기제)는 시행 초기 각 학교에서 학습 컨텐츠에 대해 고민하는 상태였다. 이에 당진제철소는 선제적 교육지원을 실시했다.

진로체험학습은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술연구소 석.박사 직원들이 강사로 나서 연구원들이 직접 다루는 연구 설비를 체험한다. 또한 생소한 철강분야에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당진제철소 견학을 실시했으며,학생들의 다양한 직업관을 심어주기 위해 DIY 가구 만들기 펜시우드, 안전의식제고를 위한 안전체험관 견학도 진행됐다.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주니어 공학교실도 인기 있는 수업 중 하나다.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이론수업과 실험키트를 이용한 실습수업으로 병행된다. 주니어 공학교실 역시 직원들이 강사로 나선다. 지난 2005년 시작해 15년째를 맞이했다.

당진제철소는 인적자원을 이용한 ‘지식기부’교육도 실시한다. 다양한 경험과 경력을 갖고 있는 직원들이 강단에 오르는 ‘일일특강’이다. 대한민국 명장과 철강분야에 오랜 숙련자로부터 듣는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꿈, 미래를 주제로 진로 결정을 앞두고 있는 청소년들과 소통한다. 주기적으로 현대제철 사장과 당진제철소장의 특별강의도 마련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