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운동본부 선포식 가져

[충청매일 이상운 기자] 일본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정상혁(78) 충북 보은군수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이 본격화됐다.

보은지역 시민단체와 종교·노동·문화·예술·환경단체 대표와 개인 등으로 구성한 ‘정상혁 보은군수 퇴진 운동본부’는 10일 보은읍 중앙사거리에서 ‘정상혁 보은군수 주민소환 선포식’을 열고 정 군수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상혁 보은군수의 친일 망언, 아베정권 두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모욕적 언사는 동학의 성지이며, 의병의 고장에 사는 보은군민으로서 치욕적인 일”이라며 “정 군수를 더는 보은군수로 인정할 수 없으며, 반드시 퇴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불통 군정과 갑질 군정, 치적 군정 대명사로 불리면서 불만의 소리를 듣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군의 지방재정자립도, 훈민정음마당 범종의 군수 이름 서각, 한글 공부 할머니들의 교실 마련 요구 외면, 체육시설 추가 건립 등에 관한 문제를 소리 높여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날 보은군선거관리위원회에 ‘보은군수 정상혁 주민소환청구인 대표자 신고’(대표자 서성수)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로써 보은군선관위가 청구인 대표자의 적정성을 검증해 청구인대표자를 공표하면 본격적인 주민소환 투표 청구 주민 서명 활동을 60일 동안 전개하게 된다.

이번에 정 군수 주민소환 투표를 하려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19세 이상 보은군 인구 2만9천534명 가운데 15%인 4천400여명 이상이 찬성 서명해야 한다.

정 군수를 겨냥한 주민소환 추진은 이번이 두 번째다.

2013년 정 군수가 LNG발전소 유치에 나서자 반대투쟁위원회가 주민소환을 추진했다. 하지만 발전소 유치가 무산되면서 주민소환 추진은 흐지부지 됐다.

이번에 조건이 갖춰져 주민소환 투표가 진행되면 투표권자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 과반이 찬성해야 정 군수의 직위가 박탈된다.

앞서 정 군수는 지난 7월 보은군이장단 워크숍 특강에서 한 일본 옹호 발언이 문제가 되자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보은군이장단 워크숍에서 있었던 저의 발언이 일본을 두둔하는 것으로 비쳐 이 나라를 사랑하는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라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