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충북본부 촉구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9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복되는 화학사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9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복되는 화학사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양선웅 기자] 충북 청주시의 한 필름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화학물질 누출 사고와 관련해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당국은 반복되는 화학물질 중대 재해, 책임규명과 예방대책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9일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일 청주 한 공장에서 디클로로메탄 중독으로 노동자 1명이 뇌사 상태에 빠지는 중대 재해가 발생했다”며 “올해 제천과 충주, 옥천에서도 노동자가 죽거나 다치는 등 화학물질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화학물질안전원에 따르면 논란이 된 디클로로메탄은 2016년 충북도내 배출된 전체 발암물질 1천758t 중 96.43%를 차지한다. 사고가 발생한 업체의 디클로로메탄 배출량은 충북전체의 50%를 훌쩍 뛰어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2일 오전 10시16분께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한 필름 제조공장에서 디클로로메탄이 누출돼 근로자 2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 사고로 근로자 A(35)씨가 심정지 상태로 병원 치료를 받았으나 뇌사 판정을 받았다. 앞서 지난달 22일 충주시 주덕읍의 한 2차전지 제조공장에서도 화학물질 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0년간 도내 디클로로메탄 누출사고 사망자는 이번이 3번째로 알려졌다.

2009년 7월께는 청주 한 업체에서 디클로로메탄 중독으로 노동자 1명이 숨졌다. 이어 2012년 6월께는 제천의 한 자동차 부품회사에서도 누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졌다. 2013년 2월께는 청주 모 기업 공장에서도 디클로로메탄이 누출돼 노동자 3명이 병원으로 옮겨졌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관계자는 “충북지역은 화학물질 배출량 조사에서 경기(22.9%), 경남(16.4%), 울산(12.7%)에 이어 전국 4위로 화학물질 사용과 배출이 많은 곳이다”며 “노동부와 충북도는 화학물질 배출저감제도 대상기업 명단을 공개하고, 화학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특단의 계획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