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총선기획단장 “개혁 공천”
지역구 3분의 1 이상 컷오프 계획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자유한국당이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현역 의원 절반을 물갈이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위해 3분의 1 이상 컷오프하는 내용의 공천 룰을 21일 확정했다.

총선기획단 단장인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공천 룰에 관한 내부 논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박 사무총장은 “현역 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하는 개혁공천을 하겠다”며 “교체율을 높이기 위해 현역 의원 3분의 1 이상 컷오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역 3분의 1 이상 컷오프 기준은 지역구 의원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현재 한국당 지역구 의원 91명 중 하위 30명 가량이 공천에서 배제된다. 비례대표(17명) 및 총선 불출마자까지 포함해 전체 의원(108명) 중 절반은 잘려 나가는 것이다.

이는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인적쇄신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9대 총선 때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 현역 의원 교체율은 41.7%, 20대 총선은 23.8% 정도였다.

대거 물갈이를 위해 고강도 혁신안을 바라는 황 대표의 의중이 상당 부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컷오프 관련 세부 기준은 미정인 상태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문제도 추후 논의를 거쳐 확정된다. 이 과정에서 당 내에서 상당한 진통이 따를 수도 있다. 당 안팎에서는 의원별 계량화된 점수를 기준으로 ‘컷오프’가 시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예를 들면 여론조사 지지율, 당 기여도, 본회의·상임위·의원총회 출석률, 당무감사 결과 등을 계량화해 종합적으로 산정하는 방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