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실에서 일괄 지급…8년만에 모델 변경
충청권 124개 시험장서 수능 일제히 진행
4교시 한국사 응시하지 않을 땐 무효 처리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충북대학교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에서 3학년 수험생들이 선생님들과 1~2 학년 재학생들의 응원을 받으며 학교를 나서고 있다.  오진영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충북대학교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에서 3학년 수험생들이 선생님들과 1~2 학년 재학생들의 응원을 받으며 학교를 나서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결전의 날이 밝았다.

대학 입시를 위해 준비해 온 수험생들은 그동안 쌓아 온 실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은 13일 충남 47개·충북 32개·대전 35개·세종 10개 시험장에서 ‘2020학년도 수능 예비소집’에 참석했다.

수험생들은 시험 당일 입실 시간에 맞춰 시험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해당 시험장과 시험실 위치, 수험표에 나와 있는 자신의 선택영역과 선택과목을 꼼꼼히 확인했다. 수험생들은 시험실 반입금지 물품과 유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들었다.

올해 충청지역 내에서 응시하는 수험생은 충남 1만7천486명, 충북 1만3천964명, 대전 1만6천888명, 세종 3천170명으로 모두 5만1천508명이다.

시험성적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채점 후 다음달 4일 출신학교와 시험지구 교육청으로 통지한다.

수험생은 시험 당일 오전 8시10분까지 지정된 시험장의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시침과 분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를 제외한 모든 전자제품은 시험실 반입이 금지되며, 반입금지 물품을 소지하면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은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결제(블루투스 등) 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다.

반입 금지 물품을 부득이하게 가져온 경우 1교시 시작 전 감독관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며 시험이 끝나면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제출하지 않았다가 적발될 경우에는 즉시 부정행위로 간주해 시험이 무효 처리된다.

시험 중 휴대할 수 있는 물품은 신분증, 수험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 순수 아날로그 시계다. 개인 샤프펜슬과 예비마킹용 플러스펜, 투명종이 등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안 되며, 발견 즉시 감독관에게 압수된다.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슬(샤프심 포함)은 시험실에서 일괄 지급하며, 수정 테이프는 시험실별로 5개씩 준비했다.

이번 수능에서는 지난해와 다른 모델의 샤프펜슬이 수험생에게 제공된다. 수능 샤프펜슬이 바뀌는 것은 2012학년도 이후 8년 만이다.

수험생들은 4교시 한국사와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 응시 방법에도 유의해야 한다. 한국사는 필수로 응시해야 하며, 응시하지 않을 경우 시험이 무효처리 돼 성적통지표를 받을 수 없다.

한국사 이후 탐구영역 선택과목 시험 시간에는 수험생의 선택과목과 상관없이 선택한 계열의 모든 과목 문제지가 배부되고 개인 문제지 보관용 봉투도 제공된다.

수험생은 시험 시간별로 자신이 선택한 해당 과목의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표지와 나머지 문제지는 개인 문제지 보관용 봉투에 넣어 의자 아래 바닥에 내려놓아야 한다.

탐구과목 두 개 선택과목 시험지를 동시에 보거나 해당 선택과목 이외의 과목 시험지를 보는 경우, 탐구 영역 1개 과목 선택 수험생이 대기시간 동안 자습 등 시험 준비를 하거나 답안지 마킹을 하는 경우 부정행위가 된다.

2교시 수학 영역은 유형(가형, 나형)과 문형(홀수형, 짝수형)이 구분되고 1교시 국어영역·3교시 영어영역·4교시 한국사 영역은 문형(홀수형, 짝수형)만 구분되므로, 문제지를 받으면 자신이 선택한 유형이나 문형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험번호 끝자리가 홀수이면 홀수형을, 짝수이면 짝수형 문제지를 받아 풀어야 한다. 수험생은 답안 작성을 끝냈더라도 매 교시 시험 종료 전에 시험실 밖으로 나갈 수 없다. 시험 시간 중 감독관 허락을 받아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