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기관단체 협력

김재종 옥천군수 등 관계자들이 12일 ‘재난위기 가정 기프트하우스 시즌5’ 입주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재종 옥천군수 등 관계자들이 12일 ‘재난위기 가정 기프트하우스 시즌5’ 입주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황의택 기자] 12일 옥천군 안남면 지수리에서 ‘재난위기 가정 기프트하우스 시즌5 사업’ 완료에 따른 입주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사업대상자인 이복구(78)씨 부부가 안전하고 따뜻한 집에 들어서기까지 많은 도움을 준 12개 기관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군은 지난 4월 수혜가구를 발굴해 지원을 신청한 후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거쳐 경남 의령, 경북 청송 등 2개 군과 함께 7월 최종 선정 통보를 받았다.

이에 따라 군은 기존 노후 주택의 철거와 폐기물 처리부터 좁은 진입로 확장 및 기초설계, 기초공사, 각종 기반시설 설치, 가전제품 지원과 입주 청소까지 사업 전반에 걸친 서비스 연계를 위해 관내 민관협력에 주력했다.

군의 이 같은 협조에 평소 지역 복지사업에 관심이 있던 대한건축사협회 옥천지역건축사회(회장 윤창환)와 대한전문건설협회 옥천군운영위원회(위원장 박철재)가 필수사항인 기초설계와 기초공사를 무상으로 지원했다.

또 안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대영)의 협력으로 사업 선정의 걸림돌이었던 좁은 진입로 확장공사를 위한 세부계획이 마련됐고, 여기에는 지수리 이장 이재원씨가 적극 나서 이웃들의 양해를 구하는 등 마을공동체의 도움으로 확장했다.

이뿐만 아니라 주택 설치 완료 후에는 지역특화사업인 ‘뚝딱! 싹싹! 청소하는 날’을 운영해 안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0여명이 집 내·외부를 정돈했다. 안남면 체육회(회장 서강진)를 비롯한 안남면 7개 기관단체에서도 창고와 주택을 연결하는 비가림용 지붕 설치를 통해 복지지원에 동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