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리는 최하위 기록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일반병의원진료서비스 등 전국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평가를 실시한 결과, 2년보다 서비스 수준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평가하는 ‘2019 소비자시장평가지표’를 산출한 결과, 국내 31개 주요 서비스 시장에 대한 소비자평가가 77.6점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개별시장별로는 일반병의원진료서비스가 79.9점으로 최고점을 받았으며 자동차수리서비스가 최저점(76.1점)을 받았다. 이는 2017년에 비해 소폭 하락(-0.2점)한 수준이다.

평가항목별로는 2017년 대비 ‘가격’(70.0→72.4점)과 ‘전환성(70.8→76.2점)’이 크게 개선됐으나, ‘안전성’은 큰 폭(-5.3점)으로 하락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공받는 서비스의 가치 대비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가격), 계속거래에서 사업자나 상품의 변경이 쉬워져 소비자 선택권도 커진(전환성) 반면, 소비자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가격’에서 가장 높게 평가된 시장은 ‘일반병의원진료서비스’이며, ‘안전성’에서 가장 낮게 평가된 시장은 ‘택시이용서비스’로 나타났다.

31개 서비스 시장 중 ‘일반병의원진료서비스’가 ‘선택다양성’, ‘신뢰성’, ‘기대만족도’ 부문에서 모두 높게 평가(79.9점)됐다. 특히 60대 이상 소비자의 평가(81.4점)가 가장 높았다.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시장은 올해 괄목할 만하게 개선된 시장으로 평가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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