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기업도시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충주시는 이수그룹을 포함한 5개 기업과 기업도시 건설을 위한 기본합의서(MOA)를 체결해 건설교통부에 기업도시 개발·지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충주시는 주덕, 이류, 가금면 일대 210만평에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를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충주시의 기업도시 추진 구상을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기업도시 선정권을 갖고 있는 건설교통부가 합리적 결정을 내리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충주시가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해서 충주시에만 맡겨놓을 수는 없는 일이다. 기업도시가 충주시에 건설되면 충주시를 비롯한 중원문화권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게 분명하다.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충북지역 내 불균형발전으로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충북 북부권의 발전을 견인해 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충주시의 기업도시 추진은 충주시를 포함한 충북권 전체의 공동과제로 인식해야 한다. 충북도도 충주시가 기업도시 대상지로 확정되면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통해 기업도시 건설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지당한 말이다. 그러나 문제의 초점은 과연 충주시가 기업도시 건설 대상에 포함되느냐에 있다. 충주지역이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통이 편리하다는 등의 지리적 장점도 강조해야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충북도민의 총화를 모아 관계부처에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처럼 충북도가 해결해야 할 주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충북도의 미숙한 대처로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거나, 전도민적 역량을 제 때 모으지 못해 바람직한 결과 도출에 실패한 선례가 있다. 충주시의 기업도시 유치 노력이 이같은 전철을 밟지 않고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충북의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