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보완방안도 없이 참가신청 접수중
8월 개정 규정에 의료인 참여 내용 등 빠져

[충청매일 양선웅 기자] 속보=해외봉사활동에서 허술한 학생 관리로 2명의 사망사건을 초래한 건양대학교가 보완대책 없이 또다시 해외 학생 봉사, 교류단 구성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다.

건양대학교 총장은 올 초 사건 이후 “해외봉사 도중 발생한 현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유사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확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건양대 홈페이지에는 각종 해외 단기 어학연수신청이나 교환학생, 해외봉사활동 신청을 받고 있다.

해외봉사단의 안전에 대한 시스템보완대책은 전혀 내놓지 않고 또다시 전철을 밟겠다는 셈이다.

안타까운 희생이 일어날 때마다 제도 개선을 부르짖지만 여전히 달라진 게 없는 현실에 적절한 대책과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건양대 사건 이후 사회 각계각층에서는 대학 해외봉사 봉사단 인솔자중 응급치료나 구조가 가능한 의료인 수준의 ‘팀닥터’가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8월 22일 새롭게 시행된 건양대학교 학생집단활동 안전관리 규정에 따르면 해외활동에 의료인 참가에 대한 규정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규정은 안전 예방을 최우선으로 배려, 조치해야 한다고 명시했으나 세부내용은 조직과 직무 등 학생처장과 주관부서장 및 부서를 안전관리 총괄책임자 등으로 임명하며 유사시 보고해야한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한술 더 떠 ‘제9조 안전교육’에는 ‘참가학생 전원에게 반드시 안전교육이 시행돼야 한다’고 정했으나 ‘대표학생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고 틈을 만들었다.

명시된 안전교육내용에는 보고체계, 참여자 건강상태확인, 법규준수 등이 있으나 정작 국외행사에 대해서는 ‘해외활동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위생교육이 추가 실시돼야 한다’고 한 줄이 추가됐을 뿐이다.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규 및 학교 규정을 따른다면서 위 규정을 준용하기 위해 자체 매뉴얼을 만들 수 있고 현실에 맞게 수시로 수정 가능하며 학생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작성됐다. 논란이 되는 ‘팀닥터’참가 여부나 현지사정을 정확히 파악할 코디네이터 등을 이용한다는 말은 찾아볼 수조차 없다.

건양대 관계자는 사건 이후 개선된 사항이나 해외활동 참가규정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며 “홈페이지의 안내규정을 확인해 보라”고 회피했다.

특히 대학 실무부서에서는 해외활동 추진현황에 대해 전혀 인지를 못하고 있었다.

건양대 관계자는 “올 초 여대생 사망 사건이후 해외활동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계획된 행사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로 떠나는 학생들의 안전관리는 허술한 채 학교는 어떤 행사가 준비 중이고 진행됐는지도 모르는 모양새다.국내 대학가에서는 학기가 끝난 방학시즌에 해외로 봉사활동을 떠나는 게 일반적이다.

대학교는 재학생들이 해외봉사활동을 나가 학교를 알리고 인간적 소양을 가다듬는다는 명분을 내세워 학교이미지를 제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적은 금액으로 해외여행 경험과 스펙 쌓기를 해결할 수 있어 해마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해외봉사를 지원하는 현실이다. 하지만 주된 활동무대가 되는 개발도상국으로 떠나는 학생들에게 안전장치는 어느 정도나 마련돼 있는지 걱정된다는 게 학부모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올 초 건양대 캄보디아 봉사단소속 여대생 두 명이 현지에서 원인도 모른 채 숨지는 일이 발생해 충격을 줬다. 유가족들은 숨진 학생이 타지로 떠나기 불과 며칠 전에도 헌혈을 하는 등 건강한 모습이었으나 해외로 떠난 지 3일 만에 현지의 열악한 의료사정 등으로 제대로 된 치료도 받지 못한 채 목숨을 잃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