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충북도가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산확보에 잰 걸음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입증은 지난 17일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시장·군수들이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위 당직자들과 충북도의 내년 정부예산 안을 대비한 ‘2019 하반기 예산정책협의회’를 열면서 확인됐다.  

이 자리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청주·제천시장, 음성·괴산군수 등이 참석했다. 이들 참석 지자체장들은 한마음으로 충북 철도 고속화의 새로운 역사를 추진하는 사업설명을 비롯해 내년 정부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하는 열정을 보였다.

함께 참석한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 전해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김정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등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추진 동력에 힘을 실어줄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이는 내년 충북도의 사업 추진과 예산확보에 청신호로 보여주는 대목이라 하겠다.

이미 추진에 들어간 ‘강호축 국가균형발전 핵심 사업’을 비롯해 바이오의약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의 지원 요청도 이뤄졌다. 또 삭감, 제외된 내년 주요사업 예산의 국회심사에서 추가, 증액될 수 있도록 요구해 당직자들의 확약도 받아 나름의 성과를 거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일련의 사업 추진은 당직자들의 약속만으로 쉽게 풀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충북 철도 고속화 사업은 도민의 염원이기도 한 만큼 정부의 확실한 지원 약속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혹여 지지부진한 사업이 되지 않도록 확실성 있게 매듭지어야 하겠다.

모든 사업의 예산에 관한 재정적 지원은 국회도 중요하지만, 정부가 직접 나서줘야 한다는 게 지역민들의 한결같은 생각이다. 그렇게 돼야 21대 국회로 넘어가더라도 정부가 챙길 수밖에 없는 사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당인 민주당 지도부의 약속이라 틀어지지는 않겠지만, 충북지역 사업을 쉽게 챙기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유는 올해를 넘기면 민주당 당직자뿐만 아니라 전체 국회의원들은 내년 21대 총선 준비에 몰입할 수밖에 없다. 결국 사업 연계에 변수로 작용해 효력을 상실할 수 있다. 여기에는 정부의 관련 부처가 직접 협조하겠다는 확신과 신뢰를 준다면 사업에 대한 기대는 배가 돼 장밋빛 사업으로 치부해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더구나 충북은 전국의 중심에 위치한데다 경부·중부고속도로와 KTX 오송역의 교통망을 갖고 있어 사통팔달로 통한다. 하늘 길을 열어주는 청주공항까지 자리하고 있다. 

강원, 충청, 호남을 잇는 신성장축인 ‘강호축’으로 연계되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사업은 충북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사업은 충북 철도 고속화 사업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어서 사업 성공 여부에 따라 시너지 효과는 기대 이상으로 발휘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민주당 당지도부는 충북 철도 고속화 지원뿐만 아니라 소재·부품·장비 산업과 바이오헬스 산업 등 충북의 신성장 산업 발전을 언급하면서 적극 지원할 뜻을 내비쳤다.  

충북도가 추진하는 충북 철도 고속화 사업을 비롯해 모든 사업이 제대로 결실을 거두기 위해서는 민주당 지도부의 지원은 분명히 필요하다. 그러나 정부의 전폭적 지원도 빼놓을 수 없는 절실한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