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에 대한 야당과 반대세력의 흔들기가 정도를 넘어섰다는 비판을 가하지 않을 수 없다. 야당 의원들이 ‘연기·공주지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폐지안’과 ‘국민투표실시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은 지나친 처사임이 분명하다.

한나라당은 이미 행정중심도시법 찬성을 당론으로 정해 통과시킨 정당이다. 그럼에도 수도권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해 행정중심도시 건설 추진의 근거가 되는 행정중심도시특별법 폐지안을 들고 나오거나 행정중심도시 건설에 대한 국민투표 실시 결의안을 내는 등 저항의 강도를 더해 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조직적 반발이 이어지게 되면 행정도시 건설에 그만큼의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행정도시 건설에 반대하는 이유로 국민적 합의 부족이니,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 결정 취지에 어긋나느니 하지만 사실은 출신 선거구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의식한 결과로 보인다. 한편에서는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여당과의 협상을 통해 행정도시특별법 통과를 합의하고, 또 다른 편에서는 특별법 통과에 반대하면서 농성을 벌이는 정당이 한나라당이다. 이러한 정당이 무슨 수로 수권정당이 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도리가 없다.

그동안 한나라당 소속의 많은 의원들이 신행정수도나 행정도시 건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가졌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당내에서 이 문제를 논의해 합리적 결과를 도출해낼 시간도 충분히 지났다. 그런데 한나라당은 행정도시 건설과 같은 주요 국책사업을 놓고 당내 여론을 조정·통합하기는 고사하고 마치 역할 분담이라도 한 듯이 지도부 다르고, 의원 출신지 별로 시각이 다르다. 설득력 있는 반대 논리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행정수도를 지나게 흔드는 것은 한나라당 뿐 아니라 충청권과 비충청권 모두에게 상처로 돌아갈 뿐이다. 한나라당과 반대세력에게 발상의 전환을 촉구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