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에는 입맛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럴 때 가정에서 입맛을 돋울 수 있는 요리를 해보면 재미도 있고 즐거운 식사시간을 만들 수 있다.
손쉽게 가정에서 요리할 수 있는 요리 중 하나가 중국요리. 중국요리만큼 종류와 맛이 다양한 음식도 없다. 원숭이 뇌부터 곰발바닥까지 상상도 할 수 없는 기발한 재료를 볶고 찌고 튀기는 중국요리.
이 중 깐풍기와 버섯탕수, 해물 누룽지탕 등의 요리법을 알아본다.

- 해산물과 누룽지와의 조화 -

중국요리에 특히 많이 쓰이는 해산물을 이용해 만든 해물 누룽지탕. 찹쌀 누룽지는 대형 마트나 중국요리 재료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재료 찹쌀 누룽지(사방5㎝) 5조각, 마른 해삼 1마리, 새우살 100g, 파 1/2대, 마늘 4쪽, 진간장겷뼉?1큰술씩, 소금 1작은술, 육수6컵, 물녹말2큰술, 참기름겱커育?약간씩.
△만드는 법 1.해삼은 5㎝길이로 납작하게 썰고 갑오징어는 가로로 길게 칼집을 넣은 다음 세로로 칼을 눕혀 포를 뜨듯이 5㎝길리로 납작하게 썬다. 죽순은 빗살 모양으로 납작하게 썰고 표고버섯도 납작하게 썰어 물기를 말끔히 닦는다. 2.파는 5㎝길이로 자르고, 마늘은 얇게 저민다. 3.냄비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뜨겁데 달군 다음 ①의 재료를 넣어 살짝 튀긴다. 4.식용유를 두른 팬이 달궈지면 파와 마늘을 넣어 향을 내다가 ②와 간장, 청주를 넣고 센불에서 볶는다. 5.③에 육수를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물녹말을 풀어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참기름으로 맛을 낸다. 6.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기름이 끓으면 반으로 쪼갠 누룽지를 타거나 눅눅해지지 않도록 온도 조절을 잘해가며 앞뒤로 튀긴다. 7.튀긴 누룽지에 ④의 소스를 끼얹어낸다.

- 담백한 살코기 맛 그대로 -

담백한 닭 살코기를 기름에 바삭하게 튀긴 깐풍기는 중화요리 집에서도 쉽게 맛볼 수 있는 요리다.
△재료 닭살 250g과 다진 파 1대, 다진 마늘 7쪽, 붉은 고추 마른 것 3개, 달걀 1/2개분, 불린 녹말 150g, 식용유 8컵, 진간장 3큰술, 참기름·설탕·소금 1작은술씩, 청주 1과 1/3큰술, 후춧가루 적당량 등이다.
△만드는 법 1.닭고기는 살코기로만 준비해 한입 크기로 썬 다음 진간장 1큰술, 소금·청주 1작은술,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 20분쯤 재두어야 한다. 2.불린 녹말과 달걀 푼 것을 넣고 버무린 다음 170℃정도의 끓는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겨 기름기를 빼둔다. 3.뜨겁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손으로 뜯은 붉은 고추와 다진파·마늘을 볶아 매운맛을 낸 다음 간장 2큰술을 가장자리로 흘려넣는다. 4.여기에 청주 1큰술, 설탕·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 다음 튀긴 닭고기를 넣고 재빨리 무친다. 뜨거울 때 접시에 담아내면 맛있는 깐풍기가 된다.

- 돼지고기 대신 버섯으로 -

버섯탕수는 흔히 먹는 돼지고기를 재료로 한 탕수육 대신 버섯을 이용한 요리다.
△재료 생표고버섯 10장, 당근 1/2개, 피망·양파 1개, 녹말가루 2와 1/2큰술, 간장·설탕 3큰술, 물1컵, 미림·식초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등이 들어간다.
△만드는 법 1.생표고버섯을 마른 행주로 먼지를 떨어내고 밑동을 떼어낸 뒤 녹말가루 1/2큰술을 물에 개어 윗물을 따라낸 후 앙금에 벗을 묻혀 튀긴다. 2.당근은 0.3㎝크기로 썬 후 별동 모양으로 모양을 낸다. 3.피망은 반을 갈라 속을 털어내고 삼각형으로 썰고 양파도 피망모양으로 썬다. 4.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피망, 당근을 볶아낸 다음 간장, 설탕, 물, 녹말가루 2큰술, 미림, 식초, 후춧가루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튀겨낸 버섯을 얹고 소스를 끼얹으면 완성.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