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5곳 등 전방위 압수수색 진행…확보한 자료 분석에 수사력 집중 계획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검찰이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의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조 후보자와 가족 의혹 관련 서울대와 부산대, 사모펀드, 웅동학원 재단 등 관련 사무실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에는 조 후보자 딸의 입학·학사 과정 등 의혹과 관련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서울대 환경대학원, 고려대 인재발굴처 등이 포함됐다. 양산캠퍼스에 있는 부산대 의전원 행정사무실 외에도 부산대 입학본부 등도 있다.

이 밖에 조 후보자 딸의 고교 시절 인턴 활동 및 논문 저자 등재 의혹과 관련해 단국대와 공주대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또 조 후보자 집안에서 운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 재단 사무실과 조 후보자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및 관련 업체 등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장소는 10곳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이고 여러 건의 고발이 제기됐다”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당분간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압수수색이 이뤄진 장소가 여러 곳이고, 다양한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객관적 자료 분석이 이뤄진 다음 인적 조사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검찰은 수사 관련자 중 일부가 현재 해외에서 체류하고 있는 점을 확인했다. 이에 검찰은 해당 당사자에게 귀국해서 수사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관련자 소환조사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검찰은 조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10여 건의 각종 고소·고발 사건은 물론 추후 접수되는 사건들도 특수2부에서 전담해 수사토록 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의 신속성과 효율성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검찰의 강제수사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 개혁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될 것”이라며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법정기한(9월 2일)을 넘긴 다음달 2~3일에 여는 방안을 수용키로 했다.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연합회와 접촉해 추진했던 이른바 ‘국민 청문회’는 열지 않기로 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민의 알 권리와 후보자의 실체적 진실을 알릴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청문회 일정의 합의안을 대승적으로 수용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이지만 결정은 상임위 중심주의에 입각해 존중한다”며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한 만큼 야당은 무분별한 의혹제기를 자제하고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충분히 문제제기 하고 후보자의 소명을 듣는 성숙한 자세로 임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