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만 나무란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일본이란 나라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며 과거의 죄과를 미화하는 나라인 줄 몰랐던 것처럼 호들갑떤다고 해서 왜곡된 일본의 역사교과서가 바로 잡히지 않는다. 한국의 대응에 문제가 있고, 그에서 비롯된 책임이 대단히 크다는 점을 인식하지 않는 한 일본의 오만과 뻔뻔함을 아무리 성토해도 상황은 바뀌지 않는다.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며 독도의 일본식 발음인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고, 일본의 한반도와 아시아 침략을 정당화하는 역사교과서를 만들어가면서 역사의 진실을 날조하는 일본의 속셈은 뻔하다.

일본이 경제적 성장을 바탕으로 군사대국화와 새로운 방식의 세계지배를 꿈꾸는데 과거의 국가적 범죄가 걸림돌이 되는 건 불문가지다. 비록 정의롭지는 못하지만 역사적 진실을 끈질기게 왜곡, 날조, 미화해서라도 국가적 이미지를 새롭게 기록하고 이를 후세에 남기려는 일본에 비해 한국은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 정당하게 맞서 시시비비를 가리기는 고사하고 ‘실효적 점유’니 뭐니 하며 방심하고, 일본 총리의 신사참배와 위안부 문제가 불거지면 ‘과잉대응 자제’를 들고 나와 오히려 일본의 과잉주장만 유도한 꼴이 되고 말았다.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과거사를 문제 삼지 않겠다’거나, 일제시대의 친일행적을 요란하게 파헤치겠다면서 일본측에게는 ‘국내용이니 안심하라’고 귀띔해 주는 여당 대표가 있는 나라의 빈틈을 일본이 꿰뚫어 보지 못할 나라가 아니다. 일본의 역사적 사실 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에 관해 지금까지 한국과 일본의 대결에서 한국은 참패한 것이나 다름없다.

뒤늦게 교육부와 청와대 등 관계자들이 ‘일본 교과서 왜곡 범정부대책반’을 구성한다고 나섰지만 이제까지 보여준 정부차원의 무기력하고 한심한 대응에 비춰볼 때 과연 이 기구가 우리나라 국민의 분노와 국가적 이해를 얼마나 대변하고 관철시킬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교과서 왜곡만 문제가 아니다. 독도를 포함한 한·일 간 마찰 전반에 대한 대응 전담기구가 요구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