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근로장려금, 청년취업희망카드 등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돕고 있다. 이 같은 제도가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되지 못하지만, 어려운 환경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는 매우 소중한 마중물 같은 존재다.

대전시의 경우 미취업 청년들에게 최대 30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취업희망카드를 운영한다. 시는 미취업 청년 2천500명을 선발해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창업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물론 지원 대상은 대전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만 18세~ 34세 청년으로, 최종학교 졸업·중퇴 후 2년이 경과했거나 대학과 대학원 졸업학년 재학생, 가구 중위소득 150%미만 이어야 한다. 정부는 근로장려금이라는 제도를 통해 같은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만큼 청년들의 취업이 어렵다는 우리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일이다. 특히 공기업이면서 대기업 군에 속하는 공공기관에 취직한다는 것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로또에 당첨되는 것만큼이나 큰 행운이 따라야 한다.

최근 자유한국당 김성태의원 딸의 KT정규직채용에 불법이 개입된 의혹이 일고 있다. 검찰은 혐의를 입증할만한 단서를 잡았다고 밝히며 김 의원에 대해 피의사실을 공표했다. 서울남부지검은 KT가 김 의원 딸을 국회의원 직무와 관련해 부정채용한 혐의가 인정된다며 김 의원을 뇌물수수 혐의로, 이석채 전 KT 회장을 뇌물공여죄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이에 불만을 품은 김 의원은 검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며 울먹이는 영상이 보도됐으며 급기야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피의사실을 누설했다며 서울남부지검 권익환 전 검사장과 김범기 제2차장검사, 김영일 형사6부장 등 수사 지휘라인 검사 3명을 피의사실공표 혐의로 고소했다. 김 의원의 적반하장이 도를 넘는 행위다.

수사가 완결되지 않고 진행 중이지만 검찰이 발표한 내용만으로도 의혹을 넘어 딸의 부정청탁이 공공연히 드러나고 있다. 검찰 공소장을 보면 김 의원은 2011년 3월께 평소 알고 지내던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에게 딸의 이력서가 담긴 봉투를 직접 건넸다. 이후 계약직으로 KT에 입사해 일하다 2012년 진행된 KT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최종 합격해 이듬해 1월 정규직으로 입사했다.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의 딸은 2012년 KT 공개채용 서류 접수가 모두 마무리된 지 약 한 달 뒤에야 지원서를 접수한 사실이 파악됐다.

KT는 전형이 끝난 상황에서 김 의원 딸의 원서가 접수돼 뒤늦게 온라인으로 인성검사를 봤고 결과가 불합격으로 나왔으나 합격으로 조작해 이듬해 1월3일 김 의원 딸을 최종 합격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김 의원 딸의 부정채용이 이석채 전 KT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 전 회장은 서 전 사장에게 “김성태 의원이 우리 KT를 위해 저렇게 열심히 돕고 있는데 딸이 정규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해보라”고 지시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이처럼 명백하게 드러난 부정청탁에 대해 눈물을 흘리며 결백하다고 주장하는 김 의원의 쇼맨십이 어처구니없다. 김 의원은 검찰청 앞에서 1인 시위할 시점이 아니다. 근로장려금을 받아가며 취업전쟁터에서 눈물겹게 견디며 고생하는 청년들을 돌아보기 바란다. 누가 눈물 흘리며 억울함을 호소해야 할지 가늠해 봐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