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충북선 논란’ 입장 밝혀…“포기땐 대안 찾을 것”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조길형(사진) 충주시장이 충북선 고속화 사업 동충주역 신설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24일 이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조 시장은 기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동충주역 신설이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예타면제라는 밥상을 차려준 만큼, 우리가 필요로 하는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충주역 신설은 소모적인 정쟁이 아니라, 찬반 논의 중으로 이는 민주적인 절차”라며 “충북도와 민주당이 반대하면 동충주역 신설을 접고 대안을 찾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1월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예타면제되면서 도가 지역여론을 수렴하러 온 자리에서 과선교 지하화와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했고 도지사 순방 때 어렵다고 했지만, 5월 공문을 통해 도에서도 적극 건의키로 했으니 시장이 나서 적극적으로 해달라고 했다”면서 “이후 국토부와 기재부 등을 방문해 동충주역 신설에 대해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3일 충주시의회 곽명환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는 “2015년도 용역단계에서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할 수 없었다. 당시에는 시행단계에서 구체화된 사업만 제출했고 용역보고서에 제출된 일부 현황도 미반영 된 상태였다”며 “예타면제로 건의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동충주역 경제성에 대해 추측만으로 진행된다는 질문에는 “충북선 전체에 타당성이 나오지 않아 면제를 받았다”며 “동충주역 구간만 타당성을 요구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그는 “충북도로부터 공문을 받고 그 정신에 맞춰 움직이고 있고 민주적이고 합법적으로 결정되면 승복하고 최선을 다해 사업 돕겠다”며 “곽명환 의원의 동량역 활용 방안도 좋은 대안이다, 다양한 대안을 찾고 대안도 반영되지 않으면 다음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에 공약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러면서 “사업적정성 검토에 (동충주역이)건의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충주를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수 있다. 다음달부터 진행되는 기본계획 설계에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