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어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연 우려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철도대책위원회가 18일 동충주역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북선 고속철 사업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논리가 제시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철도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손경수·신계종·박일선)는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충주시가 오랜 기간 공을 들여 성사시켰던 중부내륙철도는 2015년 완공할 계획이었지만, 노선변경과 복선화 논쟁으로 소모전을 벌이면서 당초 완공시점이 무려 6년이나 늦어져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사례도 있기에 이번 동충주역의 신설은 매우 염려스러운 부분”이라며 “정말 필요한 사안이라면 동충주역의 필요성, 타당한 자료제시, 자금 운용방안 등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논리를 제시하고 관련 자료를 통해 시민 스스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해양부는 동충주역 신설이 이미 어려운 사업임을 밝혔다”면서 “동충주역은 민주적이고 전문적인 검토와 시간적, 예산적,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충주전체의 발전을 위한 일인지, 다각적이고 깊은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앞으로 우리 위원회는 동충주역 신설문제로 자칫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 자체가 지연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점이 가장 우려된다”며 “국토부와 철도시설관리공단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정책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철도고속화시대에 발 맞춰 충주지역의 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충주역사 건설과 역세권 개발, 중부내륙철도 역사에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시민들의 의견과 전문가를 통한 전략 개발 등 고속철도 개통과 연계한 시 발전은 물론 시민행복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희망이 모이면 번영으로 피어난다. 시민행복철도, 충주번영철도가 되도록 우리 위원회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