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인간방패로 동원”…책임자 처벌 촉구
당사자들 “아니다…도시공원 문제에 악용말라”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도시공원위원회 회의장에 난입하려던 시민단체 회원들을 막는 과정에서 여성 공무원들을 앞장세웠다는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젠더 폭력”이라고 규정하고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자 당사자인 여성 공무원들이 “폭력 피해자나 무능한 여성으로 비쳐지는 것 같아 분개한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지난 1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는 도시공원위원회 5차 회의가 열리기 전 회의장에 진입하려는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나선 여성공무원 등이 물리적 충돌을 빚었다.

이에 충북여성연대·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구룡산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여성공무원 동원을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조직에서 약자인 여성공무원을 청사 방호 업무에 ‘인간방패’로 동원한 것은 여성공무원의 인권과 기본권을 침해한 명백한 젠더폭력”이라며 “반인권적 행위이자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위반이고 위계에 의한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사자인 청주시 푸른도시사업본부 여직원들은 이들 시민단체의 ‘젠더폭력’ 주장을 일축했다.

푸른도시사업본부는 도시공원 업무를 담당한 부서다.

여직원 18명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당시 젠더 폭력이라고 느낀 적은 없었으며 여성 공무원들의 인권 문제를 갖고 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그만 두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산불진화, 각종 공사감독 등의 어려운 업무를 여성과 남성 구분 없이 했고, 그날(12일) 여직원 위주로 앞에 서 있었던 이유는 남성 동료들을 성추행 시비에서 지키기 위해서였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단체가 ‘여성은 보호를 받아야 하는데 앞에 내세웠다’고 젠더폭력으로 규정했다. 여성을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로만 생각하는 것이 젠더폭력”이라고 맞섰다.

여직원들은 “시민단체가 젠더폭력이라고 언급한 부분은 마치 성폭력을 당하지도 않았는데 폭력 피해자로 비쳐지는 것 같아 매우 분개한다”며 “우리는 젠더폭력을 당했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걸 단호하게 밝힌다”라고 강조했다.

또 “저희가 마치 부당한 지시에도 대응하지 못하는 무능한 여성으로 비쳐지는 것도 불쾌하다. 그동안 대책위의 행태를 보면 그날 도시공원위원회를 개최하지 못하도록 회의장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했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만 했다”며 “그래서 앞에 서 있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고 자발적인 마음으로 나섰다”고 설명했다.

여직원들은 “내부 사정을 잘 모르는 시민단체에서 우리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젠더폭력이라고 주장하지만, 시민단체의 그런 추측성 주장으로 오히려 마음에 상처가 생겼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여성공무원의 인권문제를 가지고 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그만 두라”며 “시민대책위의 폭력적인 모습으로 놀라고 두려움에 떨었던 직원이 많았다. 대책위가 사과하길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한편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푸른도시사업본부 소속 여직원들을 앞장세웠다는 논란에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며 “앞으로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호 인력을 활용해 오해가 없도록 업무 추진에 신중을 기하겠다”고 사과했다.

전날 오후에는 한범덕 시장이 직원 내부 전산망에 유감의 뜻을 전했다.

한 시장은 “현장에 있었던 여성공무원들에게 부담과 마음의 상처를 안겨 드려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책임 부서장 엄중 경고, 성인지 교육 등 강화, 인권 중시 직장문화 선도 등을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